728x90
반응형

 

< 요통(Low Back Pain, LBP) > 

 

- 10명중 8명은 한번씩은 요통을 경험합니다.
- 사무직 비율이 높은
선진국 사람들이 요통에 더 시달립니다.
- 남성 여성, 성별 구별없이 비슷하게 요통에 노출됩니다.

 

 

 비특이적 요통은 6 주 이상 지속되면 만성으로 분류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지속되기도 하는데요, 이 증상은 일정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증상이 불규칙한 과정의 반복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요통 발생시 병원을 방문하면 진단 장비로 크게 5가지 방향으로 검사를 합니다.

엑스레이.
: 뼈의 정렬과 관절염 또는 골절 여부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척수, 근육, 신경 또는 디스크 문제를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MRI 또는 CT 스캔.
: 디스크 탈출증이나 뼈, 근육, 조직, 힘줄, 신경, 인대 및 혈관 문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
: 통증을 유발할 수있는 감염 또는 기타 상태를 확인합니다.

뼈 스캔. 
: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종양이나 압박 골절을 찾기 위해 뼈 스캔을 사용합니다.

신경 연구.
:
근전도 검사 (EMG)는 신경에서 생성되는 전기 자극과 근육의 반응을 측정하여 디스크 탈출 또는 척추 협착 (척수 협착)으로 인한 신경 압박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성 허리 통증의 원인

 

크게 선천적인지, 후천적인 영향인지 대해 먼저 구별을 둘 수 있습니다. 

 

<요통의 원인>

선천적

선천적으로 타고난 골격이 비대칭 문제가 되어  척추 측만증 (척추의 만곡), 전만 (허리의 비정상적으로 과장된 아치), 후만증 (척추의 과도한 바깥 쪽 아치) 및 기타 척추의 선천성 기형과 같은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천적

후천적으로 자라나면서 자세의 이상이나, 부상, 종사하는 일, 습관에 따라서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해 자세의 비대칭에 따른 요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천적 요인의 자세한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후천적 만성 허리 통증의 원인들

직업

 만약 직업이 사무직이나, 기타 오래 앉아 있거나 구부정하게 있어야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있는 그 자체로 요통의 위험이 따릅니다. 특히 의자가 불편하거나 구부정한 경향이 있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허리 통증 원인 : 자세

 허리는 구부러지지 않을 때 체중을 가장 잘 지탱하는데, 자세가 무너지면 척추에 무게를 고르게 균형 유지할 수 없습니다.

허리 통증 원인 : 가방

 어깨에 배낭 또는 서류 가방을 무겁게 하여 다니는 것은 허리에 좋지 않습니다. 만약 무거운 짐을 운반해야한다면 바퀴 달린 가방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통증 원인 : 디스크 탈출증

 척추의 척추는 노화나 부상으로 인해 마모되고 찢어지는 경향이 있는 젤 같은 디스크로 인해 통증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퇴생성 및 기능부전으로 약화된 디스크는 파열되거나 부풀어 올라 척추 신경 뿌리에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임신 

 임신을 하게되면 아이가 커지면서 몸의 중심과 체형이 급격하게 바뀌게 되어 허리 근육과 인대가 점차 약해지면서 요통이 발생 합니다. 대개
출산 후 1~2년 이내 사라지지만, 바뀌어진 체형과 약화된 근육이 회복되지 못해 만성적으로 요통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외에도 여성은 자궁 내막증 , 난소 낭종 , 난소 암 또는 자궁 근종을 포함하여 여성 생식계에 영향을 미치는 의학적 상태로 인해 요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그 외

  • 골다공증으로 인한 척추 압박 골절

  • 척추와 관련된 암

  • 척수 골절

  • 근육 경련 (매우 긴장된 근육)

  • 파열 또는 탈출 디스크

  • 좌골 신경통

  • 척추 협착증 ( 척수 관 협착 )

  • 척추 만곡 (척추 측만증 또는 후만증과 같은), 유전되어 어린이 또는 청소년에게 나타날 수 있음

  • 등을지지하는 근육이나 인대의 긴장 또는 찢김 

 

 

허리 아플 때 뭘 먹으면 좋을까요?

 

 

허리 아플 때 뭘 먹으면 좋나요? 요통에 커피 마셔도 되요?

 허리 통증은 우리 일상의 생활 속에서 언제든지 발생하곤 합니다. 특히, 일과 관련된 긴장, 지속적인 경련, 이른 아침에 발생하는 뻐근한 근육통은 우리가 자주 겪는 증상 중에 하나 입니다.

bodynbalance.tistory.com

 

 

요통이 발생 후, 허리를 악화 시키는 요인들

 

 

 

허리 통증을 악화시키는 10가지 요소

1. 과체중 : 
체중이 증가하면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집니다. 

2. 오래 앉아있기 :
척추의 압력이 가장 높은 자세는 앉아 있는 자세입니다. 오래 앉아 있을 수록 허리 통증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3. 무거운 물건 들기 :
운동을 목적으로 하는게 아닌 이상,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은 허리에 부담이 됩니다.

4. 나이 : 
요통은 나이가 들면서 더 흔해집니다. 퇴행성으로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 강도가 줄어들면서 골절로 이어질 수 있으며 동시에 근육 탄력이 감소합니다. 또한 척추를 지지하는 추간판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유연성을 잃기 시작하여 척추를 완충하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5. 유전학 : 
강직성 척추염과 같은 허리 질환의 통증은 일부 유전적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6. 체력 수준 : 
허리 통증은 신체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더 흔합니다. 약해진 허리와 복부 근육은 척추를 제대로 지지하지 못 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충격이 적은 가벼운 조깅 같은 유산소 운동은 추간판의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업무 관련 요인 : 
업무를 수행중이면 부상과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척추를 비틀거나 진동시키는 경우 무거운 들기, 밀기 또는 당기기가 필요한 일이나, 하루 종일 책상에서 일하면 자세가 좋지 않거나 등받이가 충분하지 않은 의자에 앉아서 근무하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정신 건강 : 
정신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자신의 고통과 그 심각성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9. 스트레스 요인 : 
스트레스, 심리적 안녕도 허리 통증을 경험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는 근육 긴장을 유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신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0. 흡연 : 
디스크로가는 혈류와 산소를 제한하여 디스크를 더 빨리 퇴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성 요통 치료회복 3단계

만성 요통치료 3단계

<1단계>

-진통제 및 NSAIDS
-프롤로/DNA 주사

<2단계>

-물리치료 (예, 경피적 전기 신경 자극치료 (TENS): 통증에 대한 인식을 차단하거나 수정하도록 설계된 전기 자극을 생성하는 통증 부위의 피부에 전극을 배치하는 배터리 구동 장치)
-도수치료(척추와 주변 조직을 동원, 조정, 마사지 또는 자극하는 접근 방식의 치료, 만성 요통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

<3단계>

-수술

 다른 치료법이 실패하면 신경 손상, 심각한 근골격 손상 또는 신경 압박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이 항상 성공적인 것은 아니며, 환자가 완전히 치유되기까지 수술 후 수개월이 걸릴 수 있으며 영구적 상실 또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척추 성형술 및 후만 성형술, 척추 후궁 절제술, Foraminotomy, 고주파 디스크 감압 (PDD), 척추 융합술, 인공 디스크 교체 


 

 

 

우리 몸의 중심!! 요추의 특징!! - 허리뼈가 6개인 사람도 있나요?

< 요추 - Lumbar >  허리등뼈라고도 하는 이 부위는 척추에서 흉추와 천골뼈 사이에 위치한 뼈입니다. 요추는 총 5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틴어로 Vertebrae lumbales로 표기합니다. 척추뼈는

bodynbalance.tistory.com

 

요통 없애기 - 대퇴사두근 스트레칭(Quadriceps Stretching)

오늘은 대퇴사두근의 스트레칭에 대해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요통을 유발시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주로 나타나는 원인이 되는게 바로 이 대퇴사두근입니다. 대퇴사두

bodynbalance.tistory.com

 

요통 없애기- 햄스트링 스트레칭( Hamstring Stretching)

오늘은 햄스트링의 스트레칭에 대해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요통을 유발시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저번 시간에는 대퇴사두근을 말씀드렸죠? 대퇴사두근과 마찬가지로 햄스트링도 주

bodynbalance.tistory.com

 

연부조직 손상시, 필수 영양소 및 회복할 때 좋은 음식

 인체는 다양한 조직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조직은 서로 다른 속도로 치유되고 다양한 운동이나 활동에 다르게 반응합니다. 치유 시간 프레임을 적절하게 추정하고 재활에 대한 적절

bodynbalanc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