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오십견 야간 어깨 통증 유발 원인

 

 사진과 같이 붉은 지점으로 표시된 곳의 어깨가 유착이 되면, 견갑 상완 관절을 둘러싼 결합 조직 (관절 캡슐)이 두꺼워지고 수축되어 정상적인 스트레칭 능력을 잃게 됩니다. 

 어깨를 움직여서 생기는 통증을 피하려고 하면 캡슐이 더 수축됩니다. 이때 상완골은 이동할 공간이 적고 관절은 윤활 활액을 잃게 되어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기본적으로 밤에 어깨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3가지 상태가 있습니다 : 활액낭염, 건염 및 회전근개 손상. 이는 각 부위의 염증이 어깨 관절을 당길 수 있기 때문이며, 특히 해당 부위가 압박될 때 (침대에 옆으로 누울 때와 같이) 그렇습니다.

 이렇게 하면 어깨가 뻣뻣하고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퍼지는 근육 경련, 무감각 또는 저림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밤에 악화되는 어깨 통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야간 어깨 통증 원인

  • 활액낭염. 이 상태는 관절을 완충시키는 액체로 채워진 패드인 윤활낭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일단 어깨에 활액낭염이 생기면 부종, 통증, 더 많은 부종의 악순환을 겪게 되어 더 많은 통증을 유발합니다. 어깨의 활액낭염은 옆으로 누워 윤활낭을 압박하여 활액낭염으로 일반적으로 느끼는 통증의 수준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야간 어깨 통증의 흔한 원인입니다.

  • 건염. 이것은 또한 반복 사용으로 인한 염증 유형의 부상입니다. 어깨에서 발생하면 근육을 뼈에 부착하는 힘줄에 염증이 생기고 자극을 받아 통증과 경직을 유발합니다. 통증은 보통 밤에 악화되어 잠을 자거나 밤에 잠을 잘 수 없게 만듭니다. 누울 때 중력의 영향으로 어깨의 근육과 힘줄이 약간 다른 위치에 자리 잡아 해당 부위로의 혈류가 감소하고 힘줄염과 같은 힘줄 문제의 통증이 악화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 회전근개 부상. 회전근개는 상완을 견갑골에 연결하는 근육과 힘줄로 구성됩니다. 회전근개는 어깨를 안정시키고 관절의 부드러운 움직임을 가능하게 합니다.어깨의 회전근개 손상은 넘어 지거나 너무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자동차 사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과용 부상입니다. 침대에 누워있는 자세 (특히 옆으로 누운 경우)가 회전근개의 손상된 근육과 힘줄을 더욱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밤에 악화될 수 있는 어깨 부기와 통증을 유발합니다.

 

   어떻게 누워야 하나요? 

 

 오십견은 염증으로 인한 통증이 가장 주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누웠을 때 이 어깨 관절낭의 압박으로 더욱 통증이 증가됩니다.

 

때문에, 수면 중에 한쪽 어깨가 아프면 다른 쪽에 누워야 하며, 수면 중에 부상당한 어깨 위로 넘어지지 않도록 베개로 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도 도움이 되지 않으면 의자에서 반쯤 똑바로 자거나 상체 아래에 베개를 몇 개 올려 영향을 받은 어깨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도 지속적으로 통증이 계속된다면, 진단에 따라 의사는 부종의 영향을 막기 위해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주사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운동이나 스트레칭이 권장될 수 있으며, 다른 모든 방법이 실패할 경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자세>

바로 누워 잠을 잘 때는아픈 쪽 팔 아래에 베개를 두고, 손은 배 위에 올려놓는 방향으로 놓습니다. 그리고 다리를 좀 더 편하게 하기 위해 무릎 밑에 베개를 쌓아두기도 합니다. 

옆으로 자는 것이 습관이시라면, 안 아픈 팔 쪽이 아래로 가게 눞고, 베개를 안고서 주무시는 게 편한 자세가 될 수 있습니다.

 

 

 

 

<하면 안 되는 자세>

아픈 쪽 어깨를 아래로 하고 자게 되면 관절의 손상 부위가 더욱 압박되어 아프게 됩니다.
엎드려 자게 되면 어깨가 바닥 방향으로 처지게 되면서 어깨 정렬을 벗어나게 할 수 있습니다.
팔을 어깨 위나 이마로 하고 자는 자세 역시 어깨의 정렬에서 벗어나게 만들며, 과도학 어깨 긴장을 유발하게 됩니다. 



 

 

 

Adhesive capsulitis(오십견,동결견), 꼭 풀어야 되는 근육들을 알아보자!!

Adhesive capsulitis(오십견,동결견)  Adhesive capsulitis(오십견)는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도 합니다. 어깨와 팔뚝의 통증과 뻣뻣함이 특징이며, 증상은 점차 악화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결국 회

bodynbalance.tistory.com

 

 

딱딱하게 굳은 어깨, 팔이 안 올라가요!! 어깨질환 오십견 회복과정,원인과 증상 및 치료(유착성

<오십견 정의>  유착성 관절낭염,Adhesive capsulitis과 Frozen shoulder(동결견)라고도 불립니다. 모두 같은 말이며, 어깨관절을 이루는 조직 중에서 회전근개 관절 활액막, 상완이두근 및 주위 조직을

bodynbalance.tistory.com

 

 

어깨 오십견, 너무 아파서 수술하려고 고려중인데 어떻할까요? 치료단계 및 방법/진단(유착성관

<오십견이란> 어깨 관절을 싸고있는 관절낭의 테두리에 윤활막 부분의 염증 발생 및 섬유화가 되는 과정입니다.   오십견은 흔히 특별한 외상이 없거나 경미한 외상 후에 견관절 부위에 둔통이

bodynbalance.tistory.com

 

 

어깨 오십견, 혼자서도 고칠 수 있어요!! 맨몸으로 하는 개선 운동(스트레칭)

 

bodynbalanc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