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결절종

 결절종 낭종은 일반적으로 관절이나 힘줄 근처에서 발생하는 유체로 채워진 부기입니다. 결절종은 완두콩 크기에서 골프공 크기까지 다양합니다.

결절종

 결절종은 일반적으로 젤리 같은 액체로 채워져 있으며 암 종양과는 다릅니다.

 결절종이 인근 신경을 누르면 통증이 유발될 수도 있으며, 관절 운동에 영향을 미쳐 움직이기 힘들 수 도 있습니다.  

 

<결절종 주요 특징>

  • 결절종 낭종은 일반적으로 둥글거나 타원형이며 크기는 완두콩에서 1/4 정도이며 만지면 부드럽습니다.
  • 결절종 낭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은 그룹에는 여성, 운동 선수, 골관절염 환자가 포함됩니다.
  • 의사는 신체 검사와 X-레이 또는 초음파와 같은 진단 검사를 조합하여 결절종 낭종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환자는 완전한 회복을 경험합니다.
 

[원인] 

 결절종은 모든 연령대의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절종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관절이나 힘줄 자극, 관절염, 기계적 변화 또는 부상이 있을 때 형성될 수 있습니다.

 

<결절종의 위험요소>

결절종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별과 나이. 결절종 낭종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20~40세 사이의 여성에게 가장 자주 발생합니다.
  • 골관절염. 손톱에 가장 가까운 손가락 관절에 마모성 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해당 관절 근처에서 결절종낭종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 관절 또는 힘줄 부상. 손상된 관절이나 힘줄은 결절종 낭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혹시 이거 놔두면 암으로 진행되는거 아닌가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셔요. 결절종은 암이 아니며, 암으로 바뀌지도 않습니다.

 

 치료하지 않아도 수년에 걸쳐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암으로 발전하지도 않으므로 그냥 둘 수도 있지만, 혹이 커져서 불편함을 느낄 경우 주사기로 젤리를 뽑아내거나 혹을 눌러서 그냥 터트릴 수 있지만 재발이 잘되는 편입니다.

 수술로서 완전제거가 가능하지만 10명 중 한 명 정도는 재발할 수 있습니다.

 

 

 

    결절종, 아픈가요?

 발생부위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의 낭종은 덩어리처럼 보이며 만졌을 때 단단하거나 해면질처럼 느껴질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결절종은 큰 통증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는 통증이 생기고 만지면 부드러워지며 해당 부위에 욱신하거나 따끔거림을 유발할 수 있으며 관절의 운동 범위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결절종, 짜도 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무작정 터트리는 것은 우리가 할 수 있는 행동중에 최악의 행동입니다. 임의적으로 터트리게 될 경우, 완전히 제거도 되지 않을 뿐더러 감염의 위험 또는 부상의 위험이 있

bodynbalance.tistory.com

 

    탁 하더니 결절종이 터졌어요, 어떻하죠?

 그러나 특히 격렬한 신체 활동 중에 결절종 낭종이 터질 수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추가적인 통증 또는 출혈이 없다면 체내에 다시 흡수되어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붓기가 커지고 통증이 발생된다면 가까운 정형외과로 가보셔요

 

 

 

    꼭 치료해야 되나요?

 치료 방법은 여러가지 이며, 심할 경우 수술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혹이 만져지는 것 외에 추가적인 불편함이 없다면, 그냥 지켜보기도 합니다. 통증이 발현되거나 움직임에 제한이 있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결절종이 발생하면, 생긴 부위를 많이 쓸수록 더 커지며, 사용량을 줄이고 휴식을 잘 취하면 작아지기도 합니다. 

 

 

 

 <결절종 진단 방법 및 치료 방법>

 

↓  ↓  ↓  ↓  ↓  ↓  ↓  ↓  ↓  ↓  ↓  ↓  ↓  ↓  ↓  ↓

 

 

손가락 뼈마디에 오돌토돌 혹 같은게 잡혀요, 이게 뭘까요?

손가락에 혹이 생기셨다구요? 만약 손가락 뼈마디에 오돌토돌하게 만져지면서 누르면 튕기듯이 움직여 진다면 손가락 결절종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결절종] 결절종은 우리 몸에서 생기는 종양

bodynbalance.tistory.com

 

 

    남자, 여자? 누가 더 많이 발생하나요?

  일반적으로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3배 더 높습니다. 

 

 

 

 

왜 멍이 자주 들죠?! 멍 들었을 때 빨리 빼는법 6가지

어깨 오십견, 혼자서도 고칠 수 있어요!! 맨몸으로 하는 개선 운동(스트레칭) bodynbalance.tistory.com

bodynbalance.tistory.com

 

 

이마,볼 또는 턱이 아프세요? 의심해보세요!! 삼차신경통(Trigeminal nerve pain, 3차신경통) - 발생 원

삼차신경(Trigeminal nerve) : 12개의 뇌신경 중 5번째 뇌신경으로 뇌신경 중 가장 큽니다. 총 3개의 분지인 안신경, 상악 신경 및 하악 신경으로 나뉘어 안면 감각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 삼차신경은

bodynbalance.tistory.com

 

 

병원에서 맞는 주사, 면역력에 도움이 되나요? - 3대 주사 -

면역세포의 기능이 저하되어, 우리 몸속에서 일어나는 질병을 막아주는 주지 못하는 상태가 될 때가 있는데, 이때 응급처방같은 방법으로 병원에 가서 떨어진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주사로 영

bodynbalance.tistory.com

 

 

염좌에도 등급이 있다? 선생님 저는 몇 등급인가요? (1등급/ 2등급/ 3등급 손상 - 지금 이 치료를

염좌 등급 알고 계세요? 염좌에도 등급이 있답니다. 참고로 염좌 중 가장 흔한 유형의 염좌는 염좌 발목입니다. 매일 약 25,000 명이 발목을 다친다고 합니다. 염좌가 있는 경우 의사의 진료 및 검

bodynbalanc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