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손가락에 혹이 생기셨다구요?

 

 만약 손가락 뼈마디에 오돌토돌하게 만져지면서 누르면 튕기듯이 움직여 진다면 손가락 결절종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결절종]

 

 결절종은 우리 몸에서 생기는 종양 중 제일 흔한 것으로, 마치 물주머니와 같은 1~2cm 가량의 종양 입니다.

관절막과 유사한 구조의 주머니를 이루면서 주머니 안에 투명하고 끈적끈적한 젤리 같은 것이 들어 있는 연부 조직 종양입니다.

 혹이 만져진다는 것 이외에 특별한 증세는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주 드물게는 혹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마비나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결절종이 발생하는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결절종은 관절과 힘줄의 내벽에서 자라나 힘줄이나 관절 주위의 조직에서 완충시키는 윤활액이 피부 바로 아래 조직 영역으로 누출될 때 종종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일부 이론에 따르면 무언가가 관절을 손상시킨 후 낭종이 발생하여 조직이 새거나 튀어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반복적인 스트레스 활동이 관절부분에 주어질 때 자주 발생합니다.

 

 

 

    혹시 암 종양의 일종인가요?

 아니요, 암과는 전혀 다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암라고 하는 것은 우리 몸의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성장합니다. 특히 악성 종양 암은 계속적인 증식으로 인해 신체를 파괴합니다. 

 하지만 결정종은 그냥 두더라도 인체에 큰 해가 되지 않으며, 때로는 자연적 치료가 되기도 합니다.

 

 

    어디어디 발생하나요?

 
 
 결절종은 손과 손목에서 가장 흔한 유형니다. 그들은 진하고 맑은 액체를 포함하고 다양한 구조를 일으킬 수 있지만 자주 발생하는 공통 위치가 있습니다.
<결절종이 자주 발생하는 곳>
- 엄지 손가락(손목 관절)
- 손바닥 쪽 손가락 밑(힘줄집)
- 손가락 끝 관절 뒤쪽(끝 관절)
 
<결절종의 특징>
  • 성별: 여성은 남성보다 결절종이 3배 더 자주 발생합니다.
  • 연령: 결절종 낭종이 발생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20세에서 50세 사이의 성인 초기에서 중반기에 나타납니다.
  • 이전 부상: 일부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관절 부상(예: 손목  과도하게 사용하여 건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구는 아직 이 이론을 입증하지 못했습니다.
  • 관절염: 손에 관절염이 있으면 결절종 낭종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종종 손가락 끝 근처(손톱에 가장 가까운 관절)에 결절종이 생깁니다. 그러나 손가락에 결절종이 있다고 해서 관절염이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집에서 결절종인지 확인할 방법이 있나요?

  만약 병원에 갈 상황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결절종이 의심 되면, 주사기로 찔러서 안의 액체 즉 끈적끈적하고 맑고 투명한 젤리를 확인하면 됩니다.

 그 외의 방법으로는 어두운 곳에서 결절종을 밝은 불빛으로 비추면 안이 투명한 액체가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초음파로 또는 MRI를 통해서 정학히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짜면 안되나요?

 혼자서 결절종을 터뜨리고 싶은 유혹이 들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하지말아야될 최악의 행동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결절종은 손가락으로 짜거나 따서 터뜨리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또한  터뜨리는 과정에서 결국 모낭 아래로 박테리아와 피지가  더 퍼지고 더 많은 결절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흉터가 생길 위험도 있습니다.

 

 

 

피부에 이상한게 불룩, 피지낭종(Cyst)? 지방종(Lipoma)? 짜도 될까요?

피지낭종과 지방종의 차이가 뭘까요? 피지 낭종(cyst) 피지낭종(cyst)은 지방종과 달리 안면 부위에서 많이 관찰됩니다. 특히, 피지 분비가 활발한 부위에서 많이 생기는데, 피지샘에 노폐물이 쌓

bodynbalance.tistory.com

 

 

[결절종 증상]

 

[결절종 진단방법 - 병원]

 병원에서는 초음파를 사용하여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는 더욱 정밀하게는 MRI를 볼 수도 있으나, 대부분 초음파 검사로 구별이 가능하여 MRI촬영까지는 대게 하지 않습니다.

 

[결절종 치료 방법]

 

 결절종은 종종 자연적으로 없어지거나, 스스로 없어졌다가 다시 재발되기도 한다.

결절종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 없을 때가 많습니다다. 그러나 결절종임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 통증이 있는 경우, 신경 등 주위 조직을 압박하여 신경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또는 미용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다.

 

결절종 주사기로 빼는 모습

<결절종 치료방법>
1. 그냥 지켜보는 방법

2.주사기로 내용물을 제거하고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는 방법

3. 눌러서 터트리는 방법

4. 수술로 제거하는 방법

 

* 생활에 불편하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아니면 수술은 권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미용상으로는 수술 흉터가 더 보기 싫을 수도 있기 때문이고 수술해도 재발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왜 멍이 자주 들죠?! 멍 들었을 때 빨리 빼는법 6가지

어깨 오십견, 혼자서도 고칠 수 있어요!! 맨몸으로 하는 개선 운동(스트레칭) bodynbalance.tistory.com

bodynbalance.tistory.com

 

 

 

[결절종 예방방법]

결절종의 예방에 대해서는 특별히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진료과는 어디로 가면 되나요?


 

 진료과는 가까운 정형외과, 일반외과를 찾아가보시면 됩니다

 
 
 

    수술 후 얼마나 지나면 회복하나요?


 수술 시간은 15~20분 정도 소요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입니다. 수술 후 상처를 보호하기 위해 가벼운 드레싱을 적용하지만 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의 조기 활동적인 움직임이 권장됩니다. 

 대부분 수술 후 2-4주 후에 정상적인 활동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회복을 돕기 위해 물리 치료 또는 작업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및 안정을 취하는 방법>
- 수술 부위는 압통이 있고 부을 수 있습니다. 
- 며칠 동안 손을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면 붓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통증이 있는 경우, 아이에게 이부프로펜 이나 아세트아미노펜 투여하는 것에 대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문의하십시오 
-.얼음주머니를 수건으로 감싼 것도 통증과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반창고와 부목은 물기가 없는 상태로 유지하고 목욕하거나 샤워할 때 방수 가방으로 덮어두십시오.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 상처 감염(약 1%)
  • 기간 동안 부드러울 수 있는 눈에 보이는 흉터가 있을 것입니다
  • 손가락 또는 손목의 뻣뻣함(흔하지 않음)
  •  재발(최대 20%)
 

 

 

 

 

연부조직 장애(Soft tissue disorders)의 종류와 각각의 회복 속도

연부조직(Soft tissue) 연부조직은 뼈와 치아와 같은 골화 또는 석회화 과정에 의해 굳어 지지 않은 신체의 모든 조직으로 근육 , 힘줄 , 인대 , 지방 , 섬유 조직 , 피부 , 림프 및 혈관 , 근막 및 활막

bodynbalance.tistory.com

 

 

이마,볼 또는 턱이 아프세요? 의심해보세요!! 삼차신경통(Trigeminal nerve pain, 3차신경통) - 발생 원

삼차신경(Trigeminal nerve) : 12개의 뇌신경 중 5번째 뇌신경으로 뇌신경 중 가장 큽니다. 총 3개의 분지인 안신경, 상악 신경 및 하악 신경으로 나뉘어 안면 감각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 삼차신경은

bodynbalance.tistory.com

 

 

염좌에도 등급이 있다? 선생님 저는 몇 등급인가요? (1등급/ 2등급/ 3등급 손상 - 지금 이 치료를

염좌 등급 알고 계세요? 염좌에도 등급이 있답니다. 참고로 염좌 중 가장 흔한 유형의 염좌는 염좌 발목입니다. 매일 약 25,000 명이 발목을 다친다고 합니다. 염좌가 있는 경우 의사의 진료 및 검

bodynbalance.tistory.com

 

 

임신했는데 마늘주사 맞아요 되나요? - 임신중/모유수유중 마늘주사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마늘주사, 알리신과 비타민B1이 결합된 푸르설티아민을 주성분으로 감기몸살, 피로 해소를 원할 때 도움을 주는 주사입니다. 실제로 마늘이 들어있는 게 아니라 주사를

bodynbalanc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