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족저근막염(plantar fasciitis)

 발에서 통증이 일어나는 요인 중 가장 흔한 경우로, 발 앞부분을 발 뒤꿈치에 연결하는 조직인 발바닥 근막에서 발생합니다.

 

 반복적인 근막의 스트레츠로 인해 염증, 과용 또는 발바닥 근막 손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주 특징으로는, 통증이 일반적으로 깨어났을 때 악화되며 장시간 서 있거나 발을 딛고 있는 활동을 하면 더 고통스러워집니다.

 

 

 

발에는 뼈가 몇개나 있을까? 우리는 살면서 얼마나 많이 걸을까요? (보행 관절각/근육활동/보행

bodynbalance.tistory.com/74 발은 아래 다리의 두 뼈인 경골과 비골의 하단에서 시작됩니다. 발의 구성은 크게 3개로 나눕니다. 발의 뼈의 구성 1. 족근골(Tarsal bone) 2. 중족골(Metatarsal bones) 3. 지골(di..

bodynbalance.tistory.com

 

 

발바닥 근막염 예방법

<족저근막염을 예방하는 방법>

-바닥이 부드럽거나 쿠션이 있는 신발을 신으세요.

-내 발 사이즈에 맞는 신발을 신으세요.

-주기적으로 발바닥 근막과 아킬레스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을 특히 아침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서있거나 오래 걷기는 멀리하세요.

-잠들기 전 발바닥 근막 전체에 걸쳐 마사지하십시오.

 

 

매일 매일 하는, 족저근막염을 개선시켜 주는 운동!! 잊지마세요~아침에 하면 더 효과적!!

<발바닥 근막염 개선 및 예방을위한 운동> [힐 스트레칭] 어깨 나 눈높이에서 벽 손을 얹고 서십시오. 한쪽 다리는 앞쪽으로, 다른 쪽 다리는 뒤쪽으로 뻗습니다. 양쪽 뒤꿈치를 바닥에 단단히 누

bodynbalance.tistory.com

 

 

 


이러면 병원에 꼭 가보세요

 

1. 통증은 낮 동안 사라지지 않습니다.

 발바닥 근막염의 특징은 아침에 악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후가 되면 이후 증상이 완화되지만, 만일 오후가 되어도 전혀 완화되지 않고 하루 종일 매우 고통스럽다면 아마도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니 바로 병원을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2. 통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합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줄어들어야 합니다.하지만 상황이 좋지 않다면 지속적으로 통증이 증가할 것입니다.

 

3. 통증이 새로운 곳에서 발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합니다.

 발바닥 근막염 통증은 일반적으로 발 뒤꿈치에만 국한되지만 염증이 심할 경우, 통증이 발바닥으로 퍼지기 시작하고, 심하면 발 전체 아치로 퍼질 수 있습니다. 

 

4. 무릎이 아프기 시작합니다.

 걸을 때 무릎이 아프기 시작한다면, 족저근막염으로 인해 걸음걸이가 비대칭이 되면서 발바닥에 더 많은 통증을 유발하지 않으려고 무릎에 새로운 압력을 가하기 시작합니다. 이러면 무릎에 통증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5. 엉덩이와 허리가 아프기 시작합니다.

 걸음걸이 비대칭이 지속되면서 이젠 골반과 허리의 비대칭으로 이어집니다. 이 경우 발바닥의 통증으로 인한 기능 장애가 허리로까지 발생된 상황입니다. 이 경우, 문제의 원인 (발바닥 근막염)을 신속하게 해결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좌에도 등급이 있다? 선생님 저는 몇 등급인가요? (1등급/ 2등급/ 3등급 손상 - 지금 이 치료를

염좌 등급 알고 계세요? 염좌에도 등급이 있답니다.  참고로 염좌 중 가장 흔한 유형의 염좌는 염좌 발목입니다. 매일 약 25,000 명이 발목을 다친다고 합니다. 염좌가 있는 경우 의사의 진료 및

bodynbalance.tistory.com

 

 


   깔창(인솔)이 도움이 될까요?


 맞춤 깔창(인솔)은 발바닥 근막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착용자의 91 %가 뒤꿈치 주위의 통증이 감소했으며 75 %는 증상이 완전히 없어졌다고 합니다.

 

 

매장에서 신발 신어볼 때 알아야 할 꿀팁!! 나에게 딱 맞는 런닝화 고르기.런닝화에 대한 오해!! -

 우선 신발 중에서도!! 런닝화를 고르자면, 크게 2가지를 기준으로 둡니다. 1. 본인의 발 유형 및 아치 2. 러닝 스타일  특히 달리기를 하면 발이 지면과 닿을 때마다, 자연스럽게 발 바깥쪽에 착

bodynbalance.tistory.com

 

 

평발(발 아치가 낮음) 증상과 원인, 평발이면 뭐가 안 좋나요?

발바닥 아치(Foot Arch) 발바닥의 아치는 발가락 바닥에서 뒤꿈치까지 뻗어 있으며 발을 딛고 있는 모든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아치는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 아치

bodynbalance.tistory.com

 

 

요족(발 아치가 높음)-아치가 높으면 좋은거 아닌가요? 신발은 어떤 것을 신는게 좋나요?

높은 발 아치(High arch)  발의 아치가 높은 것을 말하며, 특히 내측을 이루는 발의 아치가 올라가 옆에서 보면 발 중앙이 떠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원인  높은 아치가 신경계 장애 또는 기타 의학

bodynbalance.tistory.com

 

 

발목은 3개의 관절로 이뤄져 있다!! - 발/발목의 움직임 및 관절가동범위(Range of motion)

<발목을 이루는 3개의 관절> Talocrural joint(거퇴관절, 발목관절) Subtalar joint(목말밑 관절, 거골하관절) Inferior tibiofibular joint(아래 정강종아리 관절) 1. Talocrural joint(거퇴관절, 발목관절) :..

bodynbalanc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