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발아치 종류]

 

 

 

*평발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요족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아치 모양은 돔처럼  생겨 신체의 무게를 지탱하고 운동으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합니다. 아치로 인해 발생하는 유연성은 걷기 및 전력 질주와 같은 일상적인 운동 기능을 촉진시키며, 이는 자동차의 스프링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발에는 3개의 아치로 이뤄져 있으며, 이 아치들은 족근골(tarsal bone)과 중족골(metatarsal bone)로 이뤄져 있으며, 이 뼈들은 각기 인대와 힘줄에 의해 지탱이 됩니다. 

 

< 발 아치의 구성 >

1번 & 2번 아치

-내측 세로활 아치(medial longitudinal arch) & 외측 세로활 아치(lateral longitudinal arch) : 세로 모양 아치

3번 아치 

-가로 아치 (transverse arch) : 내측 및 외측을 관통하는 횡아치

 

 

1. 내측 아치(medial longitudinal arch)

 주상골(발배뼈), 설상골(쐐기뼈), 제1 중족골(엄지발허리뼈), 쐐기발배관절(발배뼈와 안쪽쐐기뼈 사이), 전체 쐐기뼈, 입방골(입방뼈)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 아치의 주요 특징은 높이와 구성 부품 사이의 작은 관절로 이뤄져 있어 강한 탄성력을 제공해 줄 수 이습니다. 

 인대는 발목 관절의 삼각근 인대와 혼합하여 내측으로 강화되고 부채꼴 모양으로 삽입된 경골 뒤쪽 힘줄에 의해 아래쪽으로지지 됩니다. 

 

 

2. 외측 아치(lateral longitudinal arch)

 종골, 직육면체, 네 번째 및 다섯 번째 중족골로 구성됩니다. 이 아치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견고함과 약간의 높이입니다.

 두 개의 강한 인대, 긴 발바닥 및 발바닥 종골 입방체는 신근 힘줄 및 작은 발가락의 짧은 근육으로 지탱이 됩니다.

 

 

3. 가로 아치(횡아치, transverse arch)


 횡 방향으로 된 아치이며, 발의 관상면에 있습니다. 중족골의 뒤쪽 부분과 부절의 앞쪽 부분에서 돔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가로 아치는 골간, 발바닥 및 등쪽 인대, 첫 번째 및 다섯 번째 발가락의 짧은 근육 (특히 내전근 환각의 횡두), 그리고 힘줄이 교각 사이를 가로 질러 뻗어있는 Peroneous longus에 의해 지지됩니다.

 

 

 

 

발에는 뼈가 몇개나 있을까? 우리는 살면서 얼마나 많이 걸을까요? (보행 관절각/근육활동/보행

bodynbalance.tistory.com/74 발은 아래 다리의 두 뼈인 경골과 비골의 하단에서 시작됩니다. 발의 구성은 크게 3개로 나눕니다. 발의 뼈의 구성 1. 족근골(Tarsal bone) 2. 중족골(Metatarsal bones) 3. 지골(di..

bodynbalance.tistory.com

 

 

발목은 3개의 관절로 이뤄져 있다!! - 발/발목의 움직임 및 관절가동범위(Range of motion)

<발목을 이루는 3개의 관절> Talocrural joint(거퇴관절, 발목관절) Subtalar joint(목말밑 관절, 거골하관절) Inferior tibiofibular joint(아래 정강종아리 관절) 1. Talocrural joint(거퇴관절, 발목관절) :..

bodynbalance.tistory.com


 

 


   아치의 높이가 왜 중요한 걸까요?


 발의 아치는 우리 몸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 세로 아치가 낮거나 평평한 발을 가진 사람은 발바닥의 스프링 역할을 잘 하지 못합니다. 이로 인해 환자는 발 뒤꿈치 통증, 아치 통증 및 발바닥 근막염에 취약합니다 .

 또한 아치가 높으면, 사용하면 충격을 흡수 할 수있는 표면적이 적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뒷발과 앞발 부위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게 되어 뒤꿈치 통증, 중족골 통 또는 발바닥 근막염과 같은 발 상태로 이어집니다.

 

 

 

 

아치 통증의 원인은?

 발의 아치를 형성하는 근육, 뼈, 인대 또는 힘줄을 다치면 아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구조적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발 아치 통증의 원인>

  • 체중 증가
  • 노화
  • 과다 사용
  • 신경학적 상태
  • 육체적 스트레스
  • 체중 증가
  • 구조적 원인( 평발, 요족 )

 


   언제 병원에 가야 할까요?


1. 통증이 자주 발생하거나 가정 요법으로 통증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

2. 초기엔 발만 아프다가 점점 허리, 무릎 및 발목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진단

 

 진단 테스트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엑스레이
  • MRI 스캔
  • CT 스캔
  • 초음파

 

 

 

수술

 필요한 경우 평평한 발 수술은 지속적인 통증 완화를 제공 할 수 있으며 아치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크게 2가지 수술로 나눌 수 있으며, 수술 방법은 통증의 원인과 위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두 수술이 똑같지는 않습니다.  외과적 접근 방식은 궁극적으로 연령, 증상 및 구조적 변형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 발아치 수술 방법 >

재건 수술

힘줄을 재배치하고 특정 관절을 융합하여 발을 적절하게 재조정

거골 하 임플란트 수술

궁을지지하기 위해 금속 임플란트를 발 뒤쪽에 삽입

 


   수술 후 회복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일반적인 비수술 치료로 회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아치 통증의 근본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3 ~ 12 개월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만일 수술을 한다면, 이후 정상으로 돌아 오는 데 약 1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발을 고정(깁스), 보조기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아치 통증을 예방하는 방법 2가지

< 아치통증 예방법 2가지 >

  • 지지하는 신발을 착용하십시오. 신발 삽입물 또는 아치 지지대를 사용, 플랫슈즈와 같은 지지되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지 마십시오. 
  • 정기적인 스트레칭 운동을 시작하십시오. 종아리와 나머지 다리를 주기적으로 스트레칭 해주는 것은 발 통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어떻게 있는게 좋은가요?

=> 가정 내에서는 슬리퍼와 같이 발을 보호하고 쿠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을 신는게 좋습니다. 그러지 않을 경우, 지속적인 충격이 발바닥에 전해져서 장기적으로 봤을 때 통증이 더 심해 질 수 있거나, 없는 사람도 시간이 점차 지나며 생길 수 있습니다.

 

 


   맨발로 걷기 운동, 과연 좋을까요?


 맨발로 잔디 또는 모래와 같은 부드러운 표면에서 맨발로 걷는 것이 몸에 좋은 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발의 신경, 근육 및 뼈의 영양을 증가시키고 하지의 부종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맨발로 걷기는 또한 발의 근육과 인대의 힘과 유연성을 개선하여 발의 기능을 개선하고 발의 부상을 줄이며 신체의 자세와 균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티비나, 유투브, 여러 매체에서 맨발로 걷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많이들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발은 딱딱한 표면에서 맨발로 걷게 되면 발이 무너지게 되고, 발뿐만 아니라 신체의 나머지 부분에도 엄청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발의 충격으로 인해 뒤꿈치 통증과 같은 과도한 내전과 관련된 고통스러운 상태가 만들어 질 수 있으며, 이후 만들어지는 발의 불균형은 무릎과 등 신체의 다른 부분에 위쪽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플랫 슈즈를 많이 신는 분들이 이것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맨발로 걷게 되면, 발 피부와 발톱을 감염시킬 수있는 세균 및 곰팡이 유기체에 노출됩니다. 이러한 유기체에 의해 발이 종종 두꺼워지고 건조하며 비늘 모양의 발을 가지게 됩니다.

 

 만약 이를 계속 방치하거나, 심해진다면 이 유기체는 먼저 피부를 감염시킨 다음 발톱을 감염시켜 두꺼워지고 변색되고 부서져버리기도 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미관상, 그리고 불쾌한 냄새를 유발합니다. 통증 또한 발생하게 되기에 이런 감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맨발로 야외를 걸어다니는 것은 사실 굉장히 조심해야 하는 행동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나,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금지에 가깝습니다. 왜냐하면 발에 피부 감염이 생긴다면 당뇨병 환자분은피부의 정상적인 수분 공급이 되지 않기때문에 면역력 저하로 인해 병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심하면 발을 절단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발(발 아치가 낮음) 증상과 원인, 평발이면 뭐가 안 좋나요?

발바닥 아치(Foot Arch) 발바닥의 아치는 발가락 바닥에서 뒤꿈치까지 뻗어 있으며 발을 딛고 있는 모든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아치는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 아치

bodynbalance.tistory.com

 

요족(발 아치가 높음)-아치가 높으면 좋은거 아닌가요? 신발은 어떤 것을 신는게 좋나요?

높은 발 아치(High arch)  발의 아치가 높은 것을 말하며, 특히 내측을 이루는 발의 아치가 올라가 옆에서 보면 발 중앙이 떠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원인  높은 아치가 신경계 장애 또는 기타 의학

bodynbalance.tistory.com

 

 

매일 매일 하는, 족저근막염을 개선시켜 주는 운동!! 잊지마세요~아침에 하면 더 효과적!!

<발바닥 근막염 개선 및 예방을위한 운동> [힐 스트레칭] 어깨 나 눈높이에서 벽 손을 얹고 서십시오. 한쪽 다리는 앞쪽으로, 다른 쪽 다리는 뒤쪽으로 뻗습니다. 양쪽 뒤꿈치를 바닥에 단단히 누

bodynbalance.tistory.com

 

 

우리 몸의 중심!! 요추의 특징!! - 허리뼈가 6개인 사람도 있나요?

< 요추 - Lumbar >  허리등뼈라고도 하는 이 부위는 척추에서 흉추와 천골뼈 사이에 위치한 뼈입니다. 요추는 총 5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틴어로 Vertebrae lumbales로 표기합니다. 척추뼈는

bodynbalanc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