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림프절 정의

 

 림프절은 면역 기관 중 하나입니다. 림프계를 구성하는 기관으로서 림프절은 전신에서 조직액을 회수하여 정맥으로 돌려보냅니다. 동그란 알 모양을 하고 크기는 1~25mm 정도로, 막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유방암의 정의

 유방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를 우리는 유방암이라고 부르는데, 일반적으로 유방암은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된 암을 말합니다.

 

 암은 시간이 지날 수록 전이가 일어나는데, 주변부인 겨드랑이 림프절 또는 목에 위치한 림프절로 전이가 되곤 합니다. 또는 전신으로 전이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이 림프절로 전이된 경우, 치료가 굉장히 힘들며, 전이도 빠르게 진행됩니다.

 수술유방암 부위 및 그와 인접한 림프절을 절제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임신중 발생한, 여성 사타구니가 아파요!! - 여성만 많이 발생하는 이유

사타구니 부분은 복부가 하체와 다리로 전환되는 곳입니다. 엉덩이 근처, 허벅지 위&아래에 있습니다.  사타구니 부위의 통증이나 불편 함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타구니 근육 또는 인대의 여러

bodynbalance.tistory.com

 

 

림프절 기능

 림프절은 생체 내에 들어오거나 또는 생체 내에서 발생한 여러 이물질에 대해 항원(antigen) 역할을 하며 면역 반응을 일으켜 몸속에서 거름망 역할을 합니다.

 이때 면역 반응에서 T림프구와 B림프구의 증식과 분화를 자극하며 체내의 조직액(tissue fluid)을 회수하며, 여러 이물질이 혈액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림프부종 관리 방법

 

<림프부종 관리 방법 5가지>

1. 건강한 체중 유지하기

 비만과 체질량 지수(BMI)가 높으면, 림프 부종 위험이 증가합니다. 지방 조직이나 지방이 많을수록 림프계가 체액을 전달하는 데 더 많은 어려움을 겪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도한 지방은 더 많은 염증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체중을 성공적으로 관리하려면 저지방, 영양이 풍부한 음식과 균형을 유지하되, 저지방 단백질과 통곡물, 과일, 채소 및 유제품을 매일 식사와 간식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 칼로리 섭취량을 체크하는 것도 좋은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사람마다 각자의 상황이 다르므로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적당량의 운동

관절 운동과 스트레칭 및 근력 운동은 순환을 돕고 림프관 활동을 개선합니다.
 운동 프로그램을 안전하게 실행하려면 물리 치료사 또는 림프 부종 치료사와 같은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

3. 이뇨제(약), 알코올 및 카페인을 피하세요

이뇨제는 일반적으로 정맥 기능 부전(울혈성 심부전과 같은 상태)과 관련된 증상에는 효과적이지만 과도한 림프액 관련 림프 부종에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알코올과 카페인은 또한 이뇨제와 같은 작용을 하기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림프 조직을 확장하고 더 많은 부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저단백 식단은 NO

단백질에는 신체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저단백 식단은 좋지 않습니다. 불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영양실조와 근육 소모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5. 소금 섭취량 줄이기

소금은 체액 유지를 촉진합니다.
 림프 부종에 있어서 소금량에 대한 공식적인 지침은 없지만 소금에 민감한 사람들은 고 나트륨 음식을 섭취하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권장되는 소금 섭취량은 건강한 사람의 경우 2,300mg 미만이고 심장 질환, 당뇨병 및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1,500mg 미만입니다.

 

 


   림프절이 왜 부어오르나요?


 림프절은 감염과 싸우는 세포가 사는 몸 전체의 작은 땀샘입니다. 림프절의 역할 중 항원 반응으로, 감염에 대한 반응으로 세포가 더 활성화되어 때때로 림프절이 부어오릅니다. 특히 매독이나 헤르페스와 같은 성병이나 HIV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 걸렸을 경우, 사타구니 같은 곳의 림프절이 부어오를 수도 있습니다.

 

 

 

 


   얼마나 붓나요?


림프절이 1cm(0.4 인치) 보다 크면 비정상으로 간주됩니다. 림프절이 붓는 현상은 부종의 원인에 따라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은 림프절, 그냥 놔두면 어떻게 되나요?


림프절의 림프액은 백혈구를 포함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질과 단백질이 풍부한 액체입니다. 정상적이라면 역할을 하고 배출되지만, 감염으로 인해 배출되지 않으면 체액이 축적되어 사지 주변의 체액 저류 및 비정상적인 부종을 유발합니다. 림프 부종은 얼굴, 목 및 복부와 같은 다른 신체 부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림프 부종의 전형적인 징후와 증상으로는 팔이나 다리의 꽉 조이거나 무거운 느낌, 사지 부종으로 인한 제한된 운동 범위, 통증이나 불편함, 피부 경화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혼자서 할 수 있는 겨드랑이/가슴 림프 마사지 방법>

 

1. 팔을 위로 올려 위에서부터 겨드랑이로 부드럽게 쓸며 내려옵니다.

2. 가슴을 바깥쪽 아래 부위를 잡고 안쪽 대각선 방향으로 부드럽게 쓸어줍니다.

3. 한쪽 손으로 가슴 아래를 고정하고, 반대 손으로 화살표 방향으로 쇄골 쪽을 향하도록 부드럽게 쓸어줍니다.

4. 한쪽 손으로 가슴 아래부분을 고정시키고, 반대 손으로 가슴을 위쪽으로 들어 올려주듯 부드럽게 쓸어줍니다.

5. 양손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듯 마사지를 해줍니다.

6. 가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쓸어줍니다.

7. 6번 동작과 같으며, 한쪽이 아닌 양쪽으로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8. 유방을 아래쪽에서 시작하여 쇄골 방향으로 부드럽게 쓸어줍니다.

9. 양쪽 유방을 머리 방향으로 부드럽게 쓸어 올립니다.

10 . 한 순서당 30초에서 1분 정도씩 해보세요.

 

 

 

[남성분도 해보셔도 됩니다]

 

 

 

 

피부에 이상한게 불룩, 피지낭종(Cyst)? 지방종(Lipoma)? 짜도 될까요?

피지낭종과 지방종의 차이가 뭘까요? 피지 낭종(cyst)  피지낭종(cyst)은 지방종과 달리 안면 부위에서 많이 관찰됩니다. 특히, 피지 분비가 활발한 부위에서 많이 생기는데, 피지샘에 노폐물이 쌓

bodynbalance.tistory.com

 

어깨 오십견, 너무 아파서 수술하려고 고려중인데 어떻할까요? 치료단계 및 방법/진단(유착성관

<오십견이란> 어깨 관절을 싸고있는 관절낭의 테두리에 윤활막 부분의 염증 발생 및 섬유화가 되는 과정입니다.   오십견은 흔히 특별한 외상이 없거나 경미한 외상 후에 견관절 부위에 둔통이

bodynbalance.tistory.com

 

 

덜덜덜~내 몸이 저절로 떨려요!! 근육 경련(떨림,muscle twitches)의 원인

근육 경련(muscle twitches) - 근경련,근떨림 :근육을 구성하는 섬유의 비자발적 수축  근육은 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그래서 무언가가 신경을 자극하거나 손상시킬 때, 근육 섬유가 수축하여 떨림

bodynbalance.tistory.com

 

 

출산 후, 꼭 알고 한번씩은 해봐야 하는, 집에서 도구 없이 하는 복직근이개(Diastasis Recti) 자가 검

복직근이개(Diastasis Recti) 자가 검사(Self test) ●복직근 이개 여성의 출산 또는 병리학적 이유로 복직근이 분리되어 벌어져 있는 상태. ●검사 기준 복부 근육 사이가 대략 2.7cm (1 인치 이상) 이상

bodynbalanc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