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오십견이란>

 

어깨 관절을 싸고있는 관절낭의 테두리에 윤활막 부분의 염증 발생 및 섬유화가 되는 과정입니다.

  오십견은 흔히 특별한 외상이 없거나 경미한 외상 후에 견관절 부위에 둔통이 시작되어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면서 관절 운동의 제한이 나타납니다.

 

 대개 50대 이후에 호발하며 환자는 다른 견관절 환자와 마찬가지로 한 동통, 야간통과 운동 제한을 보이게 됩니다. 흔히 누워 있는 자세에서 통증 및 불편감이 더욱 심해져 야간통 때문에 수면 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수동 운동 범위의 감소로 머리 빗질을 하기 힘들다든지 아니면 얼굴을 씻기가 힘들다고 하며, 선반 위의 물건을 집기가 힘들다고 호소합니다.

 동결견이 초기인 경우에는 회전근개 질환과 구별이 잘 안되지만, 경과가 상당 기간 지났거나 심하게 구축이 된 경우는 상완 관절와 운동은 전혀 없이 견갑 흉곽 운동만 일어나 “덜컹” 거리면서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의 통증과 운동의 장애, 특히 능동적 및 수동적 운동 범위가 모두 감소하게 됩니다.

 

 

 

딱딱하게 굳은 어깨, 팔이 안 올라가요!! 어깨질환 오십견 회복과정,원인과 증상 및 치료(유착성�

<오십견 정의>  유착성 관절낭염,Adhesive capsulitis과 Frozen shoulder(동결견)라고도 불립니다. 모두 같은 말이며, 어깨관절을 이루는 조직 중에서 회전근개 관절 활액막, 상완이두근 및 주위 조직을 �

bodynbalance.tistory.com


   아파서 수술할까 고려중인데, 어쩌면 좋죠?

 어깨 전문 병원을 가게 되면 수술을 권유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그런일이 많이 없지만, 예전에는 수술을 하지 않고도 회복할 수 있는 부분이 충분히 있는데도, 수술을 많이 권유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오십견의 환자는 수술을 하지 않고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을 하는 경우는 많이 없지만, 불편함에 이기지 못해 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조건 수술은 안해도 된다! 시간 지나면 저절로 낫는다." 라곤 하지만 물리/도수치료를 충분히 받은 뒤에도 상태가 개선되지 않으면 수술이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한가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수술을 해도 재활기간은 거쳐야 하고, 수술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재활기간은 필요합니다. 어느 하나도 금방 낫는 경우는 없으니,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여러 논문에서 오십견은 초기 적절한 염증조절 치료와 운동 요법으로 충분히 개선되어 정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수술 이후에도 여전히 통증이나 뻣뻣함이 남아 있는 경우가 있고, 위험을 수반하므로 절차를 결정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술 후 회복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나요?

 일반적으로 수술 후 실밥은 10일 전후에 제거를 하며, 수술 이후 회복을 위한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대부분 3개월 이내에 모든 범위의 움직임을 회복합니다.

 

 

   수술 말고는 효과적인게 없나요?

 그렇다면 스테로이드 주사제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주사제는 부작용이 있으며, 반복적으로 적용하기 어렵고. 초기 염증과 통증이 활발할때만 적용 대상이 됩니다. 이후 관절이 굳은 부분은, 결국 도수치료 및 운동치료로 재활 기간을 거쳐 관절과 근육을 정상화시켜야 합니다.

 

 

   치료 받으면 얼마나 받아야 하나요?

 오십견은 일반적으로 알려져있기를, 그 증상이 없어지기까지 약 1~3년 정도 기간이 걸려 자연 회복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적합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의 정도나 현재 오십견의 단계에 따라서 3~6개월 정도 치료를 받으면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이 없을 수 있습니다.

 

 


 

 

 

<치료>

*치료의 목표*

 "통증을 완화하고 운동성을 회복하는 것"

 오십견은 관절낭의 병적 상태로, 섬유화로 인한 비후와 구축 상태입니다. 따라서 치료는 염증을 줄이고 관절낭을 유연하게 하는 것이 핵심이며, 그 중에서도 후자의 경우로 운동을 통해 관절낭을 유연하게 하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해결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어깨 오십견 단계별 치료>

치료초기: 통증 완화는 고통스럽고 얼어 붙는 단계

 시간 동안에는 통증을 유발하는 모든 활동을 피해야합니다. 집중적 인 물리 치료보다는 단순한 통증없는 운동 권장. 핫팩 또는 아이스팩을 이용해 통증 완화와 얼어 붙은 어깨의 다른 잠재적 원인을 배제하는 것이 초점입니다. 의사와 상의 후 약물이나 주사를 병행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치료중기: 반면, 움직임을 통한 동원은 움직임의 범위가 항진 적으로 제한되었던 관절에 통증없는 움직임을 복원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끝 범위 가동범위 운동을 통한 움직임이 권장됩니다. 움직임을 통한 동원은 또한 끝 범위 동원보다 훨씬 더 좋은 견갑 상완 리듬을 교정 할 수 있습니다. 끝 범위 동원의 목표는 관절 범위를 복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축 된 관절 주위 구조를 늘리는 것입니다.  

치료말기: 주로 환자가 견딜 수있는 강도를 유지하면서 스트레칭 빈도와 지속 시간을 늘림으로써 진행됩니다. 스트레칭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일일 세션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환자의 과민성 수준이 감소함에 따라, 도르래와 같은 장치를 사용하여 더 강렬한 스트레칭과 운동을 수행합니다.

 

 

 

치료의 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1. 염증치료

 

-진통제 :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 NSAID )는 처방전없이 구입할 수 있거나 온라인 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염증을 줄이고 경미한 통증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염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비스테로이드성 제재의 경구 투여나 국소 적용을 할 수도 있고 온열치료 등의 물리치료를 할 수도 있다. 가장 강력한 것은 스테로이드 관절강내 주입이며, 제 1~2기에는 매우 빠른 효과를 보일 수 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주사 :

그러나 반복적 인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주사는 어깨에 추가 손상을 포함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오십견의 경우, 물리치료는 특히 어깨의 운동 범위를 개선하기 위해 다른 치료법과 병행할 수 있습니다(예 : 스테로이드 주사). 연구에 따르면 스테로이드 주사를 병행하는 치료에서, 운동치료를 했을 경우 모든 범위에서 동작이 정상 범위내의 견갑골 안정화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몇번이나 맞는게 좋나요?

 

 코르티손 주사를 반복하면 관절 내 연골이 손상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는 일반적으로 관절에 코티손 주사 횟수를 제한합니다.

 일반적으로 코르티손 주사는 6 주에 한 번 이상, 일반적으로 1 년에 3 ~ 4 회 이상 주사하지 않아야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왜 나쁜가요?

 

 코르티손은 많은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약물 중 하나입니다. 또한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통증을 완화하는 데 많은 역할을 할 수있는 강력한 항염증제이지만 부작용있는데, 이는 알약으로는 뼈를 고갈시킵니다. 

 또한 주사로 적용되는 진통제인 리도카인과 결합된 코르티손은 때때로 결정체로 뭉쳐져 통증을 완화하기보다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주사는 결국 피부와 다른 조직을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관절에 주입 된 소량의 코르티손은 신체의 나머지 부분에 침투하여 호르몬의 변화를 일으켜 몸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핫팩 & 아이스팩 : 통증과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둘 사이를 번갈아 가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 즉 움직이면 아픈 시기에는 휴식을 취해야겠지만, 이 시기가 지나면 어깨 통증을 심하게 유발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환자 스스로 수동적 관절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따뜻한 물 찜질 후 시행하는 게 보다 효과적이며, 손가락을 벽에 대고 점차 위로 올리는 운동이 대표적인 운동법입니다. 

 

 

2. 관절 및 연부조직 가동술(도수치료)

 수동적인 관절운동을 통해서 운동범위를 정상화하는 것이 치료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동결견의 치료에서 제일 중요한 점은 수동적인 관절운동을 통해 운동범위를 정상화하는 것 입니다.

가장 중요한 치료는 수동적인 관절운동을 통한 운동범위의 정상화입니다.

 수동 관절 기술과 운동은 환자의 과민 반응이 감소 할 때만 진행되어야합니다. 치료에 대한 환자의 반응은 운동 범위의 회복보다는 통증 완화, 만족도 향상 및 기능적 향상을 기반으로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환자의 경우, 환자는 상당한 통증 감소에 도달하고 일정 기간 동안 운동 증가의 정체가 발견 된 후 기능적 운동과 만족도가 절정에 도달 한 후 퇴원합니다.

 

3. 운동

 부드럽고 구체적인 어깨 관절 가동 및 자발적 스트레칭은 운동 범위와 힘을 회복하기위함으로 즉각적인 기능 회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너무 공격적인 운동을 도입하지 않도록주의해야하며, 운동의 방향은 한 방향 이 아닌 다방향성 어깨 스트레칭 운동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스트레칭 및 관절가동범위 운동을 통해 10명 중 9명이 이에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4. 수술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가동범위의 회복이 잘 안되거나 느릴 경우 더욱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수압 팽창술, 마취하 도수 조작법, 관절경 수술 등이 있습니다.

 

-수압 팽창술: 영상 유도 하에 주사침을 관절강내 삽입하여 수액을 주입하여 관절낭을 파열시키는 방법으로 현재까지 30여개의 보고가 있으나 다양한 성공률을 보였습니다. 최근 엄밀한 대조군 연구를 통하여 단기적 효과는 확연한 것으로 보고 됨.

 

-마취하 도수조작법: 수압팽창술보다는 효과가 떨어지나 마취하 도수조작법은 전신마취 하에서 견관절을 여러 방향으로 스트레칭하여 정상 관절 영역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시술 후 관절낭의 손상, 상완와관절인대의 손상 등이 발생 합니다.

 

-관절경 수술: 내시경을 이용하여 관절낭의 좁아진 부분을 부분적으로 풀어주는 방법입니다. 수술로 5~8mm의 작은 두개 군데에 절개를 하여 레이저가 장착된 내시경을 삽입하여 쪼그라든 관절을 풀어줍니다.

 

<진단 방법 3가지>


<오십견 진단 방법 3가지>

관절가동범위검사

 운동 범위 검사는 검사자가 거상 운동, 중립위 외회전 운동, 외전에서의 내회전과 외회전 운동의 범위를 알아보는 검사로 누운 자세에서 검사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중립위의 거상 운동이 장애
:주로 전하방 또는 중간의 어깨 관절 인대의 구축

-중립위에서의 외회전 운동 제한
:위쪽 어깨 관절 인대의 구축

-팔을 벌린 상태에서의 외회전 운동 제한
:아래쪽 어깨 인대의 구축을 의미하게 됩니다.


-팔을 벌린 상태에서의 내회전 운동 제한
:후하방 관절낭의 구축


-팔을 엇갈리게 하는 운동 시의 운동 제한
:후상방 관절낭의 구축을 의미

압통검사

 이학적 검사를 하는 도중, 회전근 개질환은 통증이나 압통이 견봉 바로 전방에 있다고 표현하지만, 동결견은 환자 자신이 어디가 아픈지 정확하게 말을 못하고 전체적으로 아프다고 이야기 합니다. 
 
 대개의 경우 상완 이두 장건에도 울혈 현상을 보여 상완 이두 구에 통증 또는 아픈 느낌을 호소하나 이는 동결견에 보는 특징적인 소견은 아닙니다.

방사선검사

 방사선 촬영을 하여 보면 골다공증외에는 특별한 소견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초음파 검사상 어깨 근육에는 이상이 없으나 팔을 벌릴 때 어깨 근육이 관절낭에 둘러 붙어 보이게 되는 특이한 소견이 보이기도 합니다. 

 임상적으로 간단히 동결견으로 진단이 되어도 방사선 사진은 반드시 체크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방사선 촬영을 한번도 안해 류마티스성 관절염 또는 골성 관절염, 석회성 건초염 등을 쉽게 놓치는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입니다.

 

 

 

 

 

 

발목 스프레인과 스트레인(sprain,strain)의 차이점&증상-헷갈리는 의학용어/ 병원 가야할까요? - 응�

Sprain 도 Strain도 한국말로 번역하면 둘 다 염좌입니다. 하지만 실제 증상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Sprain과 Sprain의 차이점 Sprain Strain 인대(관절에서 둘 이상의 뼈를 연결하는 조직)가 찢어 지거나 찢�

bodynbalance.tistory.com

 

 

 

어깨의 역습 - 극상근(Supraspinatus)

오늘은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Supraspinatus(극상근) 근육의 대해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이 극상근은 어깨 회전근개 근육들 중 하나인데요, 어깨 회전근개 근육들을 잠깐 소개하자면, 🔶️극상근(S

bodynbalance.tistory.com

 

 

왜 하버드에서는 스트레칭을 더 많이 알려주나?ㅡFrozen shoulder(오십견)

오늘은 Frozen shoulder의 스트레칭에 대해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우리가 오십견, 동결견으로 많이 알고 있는 이 Frozen shoulder는요, 사실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용어이구요, 병원에서 사용��

bodynbalance.tistory.com

 

 

거북목이 되면 무릎이 아프다?(거북목의 보상작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거북목의 증상 중에서, 어깨나 목이 아닌 무릎에 통증을 느낀다고 하시는 분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무슨 말이냐구요?  이렇게 거북목을 하고 계시는 분들을 보면 목

bodynbalance.tistory.com

 

 

딱딱하게 굳은 어깨, 팔이 안 올라가요!! 어깨질환 오십견 회복과정,원인과 증상 및 치료(유착성�

<오십견 정의>  유착성 관절낭염,Adhesive capsulitis과 Frozen shoulder(동결견)라고도 불립니다. 모두 같은 말이며, 어깨관절을 이루는 조직 중에서 회전근개 관절 활액막, 상완이두근 및 주위 조직을 �

bodynbalanc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