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근육 경련(muscle twitches) - 근경련,근떨림

 

:근육을 구성하는 섬유의 비자발적 수축

 

 근육은 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그래서 무언가가 신경을 자극하거나 손상시킬 때, 근육 섬유가 수축하여 떨림을 만들어냅니다. 사람들은 가끔 피부조직 아래에서 이러한 떨림을 보이곤 합니다.

대부분 근 떨림은 신체에 무해하지만, 그 범위를 벗어나 너무 심하거나, 특정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10가지 원인 >

 

 

1. 근육 과다사용(over use)

 

 근육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긴장이나 및 남용은 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격렬하게 또는 장기간 운동을 하면 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운동 후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첫째, 운동은 근육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한 운동으로 인한 근육 피로는 근육 섬유에서 긴장과 경련을 유발합니다.

  • 둘째, 운동으로 인한 발한으로 인해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해질은 근수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전해질의 손실로 인해 근육 내의 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팔과 다리는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근육 경련을 경험하는 일반적인 장소입니다. 

 

 

2. 불충분한 수면

 

 뇌 속의 신경 전달 물질은 뇌에서 근육 수축을 제어하는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근육을 정상적으로 기능하게 하기 위해 필수적이고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수면의 부족은 신경 전달 물질 수용체의 작동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경 전달 물질이 근육 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전형적인 반응이 눈꺼풀의 경련입니다.

 

 

3. 마그네슘 결핍

 

 마그네슘신경과 근육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세포막을 가로질러 칼슘을 운반하는 운반체 역할을 하여 각 신경들 및 근육들의 기능을 지원하는데, 만약 마그네슘 결핍이 발생하면 얼굴을 포함하여 신체의 어느 곳에서나 근육 경련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눈이 떨리면 마그네슘 부족이라며 약국에서 광고하지만, 사실 마그네슘만의 영향은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불충분한 잠이 더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결핍을 해결하지 않으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결핍의 원인은 크게 3가지입니다.

 

 
  • 과도한 다이어트 

  • 폭음(과도한 음주)

  • 설사

 과도한 다이어트는 저영양 상태를 만들며, 이는 마그네슘의 부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설사를 많이 하는 경우, 체내의 영양분이 체 흡수되기 전에 밖으로 배출되기에 마그네슘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칼슘 결핍

 

 앞에서 마그네슘에서 나온 이야기 중, 근육을 수축하기 위해 칼슘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몸은 적절한 근육 사용에 칼슘을 소모하는데, 칼슘 결핍증은 근육 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칼슘은 유제품, 콩, 두부, 견과류 및 잎이 많은 채소에서 칼슘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비타민 D 결핍

 

 뇌에서 근육으로 칼슘이나 마그네슘 같은 운반체 외에도, 근육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전달체가 있습니다. 그때 필요한 것이 비타민 D입니다. 비타민 D의 결핍은 근육 약화 및 경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타민 D 결핍의 원인은 햇빛 노출 부족시 발생합니다.

 

 

 

6. 카페인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근육 경련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각성제로써, 너무 많이 섭취하면 카페인은 몸의 어느 곳에서나 근육 경련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7. 탈수

 

 우리 몸의 근육은 최대 75 %의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에는 영양소와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어, 근육에 전달되어 기능을 지원합니다. 물 섭취 부족으로 발생하는 탈수증은 근육 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스트레스와 불안

 

 심리적 스트레스 또는 높은 불안 수준을 경험하면 과도한 근육 긴장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 경련은 신체의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특정 약물

 

 특정 약물은 비자발적 근육 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약물의 부작용이거나 다른 약물과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발생한 것일 수 있으니, 약을 복용하고 있는데 이런 현상이 있다면, 담당 의사와 진료를 보기를 권장합니다.

 

 

10. 척추 신경의 문제

 

 척추의 신경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도, 근육 수축에 비정상적인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근긴장 병증으로 알려진 척수 신경 이상증은 근육 경련과 연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https://bodynbalance.tistory.com/113

 

근육에는 3가지 종류가 있다. 알고 계신가요?(3 types of muscles)-우리몸을 구성하는 골격,심장,평활��

몸무게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근육은 크게 골격(Skeletal), 심장(Cardiac) 및 평활(Smooth)의 세 가지 유형 3가지 나뉩니다. 몸의 각 근육 유형들마다 고유한 구조와 역할을 가지고 있는데요, 대표��

bodynbalance.tistory.com

https://bodynbalance.tistory.com/61

 

당신의 우울증, 혹시 변비가 있으십니까?

변비의 원인은 모두가 이미 잘 알고 있듯이, "불규칙한 생활 습관과 수면부족,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비가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요? 답은 "그렇다" 입니다. 만약 앓고

bodynbalance.tistory.com

https://bodynbalance.tistory.com/114

 

몰랐던 우리 몸을 구성하는 아주 센 근육(강한근육들) - 숨은 고수들

< 눈 > 눈의 외부 근육들은 눈의 위치를 ​​재조정하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우리의 시선은 한 곳에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하루 종일 수만 번씩 눈을 돌아가고 있죠, 지금

bodynbalanc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