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방금 배가 터질 듯이 드셨나요?

약은 당장 드실 수 없으시다고요?

 과식을 하셨다면, 섭취한 음식의 종류에 따라 소화 능력을 늦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뱃속에 음식이 남아 있으면 횡격막이 위로 올라가기 시작하여 호흡이 얕아지고, 위산이 과도해져 산도의 변화가 일어나고 기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이런 방법들을 한번 해보세요.


  소화가 빨리 되게 만드는 방법

 

 

1. 허브티

 허브차를 마시면 실제로 소화관을 통해 음식의 움직임을 촉진하고 불편함을 덜어 줄 수 있습니다.

 

 

2. 박하사탕

먹는 직후 박하사탕을 먹으면, 박하에 함유된 페퍼민트/멘톨이 가스, 소화 불량 및 메스꺼움을 완화시키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박하사탕은 위와 식도 사이의 개구부를 진정시켜 위산이 역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페퍼민트 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매운 레모네이드

 매운 음료는 강력한 소화 보조제로써 소화 불편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레몬을 첨가하면 더 좋습니다. 뜨거운 물에 레몬과 매운 고추를 넣어서 마셔보세요. 간을 자극하여 몸을 해독하고 과식한 음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사과 식초

 물 한 컵에 사과 식초 1큰술을 넣고 마셔보세요. 마신 즉시 소화를 돕고 소화 시스템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과식초에는 장을 강화하고 작용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건강한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 있습니다.

 

 

5. 프로바이오틱스 복용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내 유해 박테리아의 성장을 감소시켜 신체의 박테리아 균형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박테리아입니다. 다음 식품에 풍부합니다.

생균제가 풍부한 식품
  • 천연 요구르트

  • 케피어

  • 소금에 절인 양배추

  • 김치

  • 된장

  • 발효 야채

 

6. 심황

 심황은 강력한 항 염증 향신료로 알려져 있으며 항박테리아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과식을 하고 난 뒤 불편함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뜨거운 물과 함께 심황을 넣어 마시면 됩니다.
 

 

7. 산책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해결책 중 하나는 식사 후 바로 걷는 것입니다.뛰지 말고 15 분 정도로 가벼운 걷기를 하면 음식이 위장관 아래로 밀어져 신체의 소화 과정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엔 어떻게 하면 소화를 잘할 수 있게 만들까요?

 

소화를 도와주는 습관들

 

<소화를 도와주는 7가지 습관>

하루에 30분 동안 운동 

소화된 음식물들은 소화기관의 근수축에 의해 움직여집니다.
 이러한 근수축을 연동 운동하는데, 운동을 하게 되면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근육 수축을 더 자주 만들어 소화를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물을 충분히 

충분한 물 섭취는 대변을 촉촉하게 유지하여 운송 시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변이 장에 너무 오래 머물러 있으면 일부 폐기물이 혈류로 다시 흡수되어 장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암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권장량은 하루에 8 잔 정도입니다.

요거트   

연질 치즈 및 효모 빵과 같은
요거트 및 기타  프로 바이오틱 식품에는 소화 향상하는 박테리아를 촉진하는 생균 배양이 포함되어 있어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기를 적게 먹는다  

육류, 우유, 단단한 치즈 및 정제된 탄수화물 (예 : 백설탕, 흰 밀가루 및 인스턴트 오트밀)은 소화관을 천천히 통과하여 연동 운동을 늦출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섬유를 섭취하십시오 

통 곡물, 잎이 많은 채소 및 신선한 과일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배설물에 벌크를 추가하고 장을 자극하여 음식을 밀어 넣습니다.
 식이에 섬유질을 빠르게 추가하면 가스, 팽만감 및 경련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도입되어야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소화 시스템에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위궤양, 설사, 변비 및 IBS와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조절에도 영향을 미쳐 소화장애를 일으킵니다.

 또한, 장과 뇌는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소화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명상과 같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안정시키는 스트레스 관리를 하면 사고방식뿐만 아니라 소화 능력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아미노산 및 미네랄 섭취

대표적으로 글루타민아연이 있습니다.
- 글루타민
 : 장 건강을 지원하는 아미노산으로 콩, 계란 및 아몬드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글루타민은 보충제 형태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 아연

 : 아연은 건강한 내장에 중요한 미네랄이며, 결핍 시 다양한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연의 권장 일일 섭취량(RDI)은 여성의 경우 8mg, 남성의 경우 11mg입니다.

  조개류, 쇠고기 및 해바라기씨에 아연 함량이 높습니다.

 

 


 

  소화가 잘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소화 잘되는 음식들 10가지 음식들>

 

 

1. 바나나

 바나나는 함유된 탄수화물이 쉽게 분해되기 때문에 소화를 돕는 최고의 음식 중 하나입니다. 구토 나 설사와 같은 위장병을 앓고 있다면 과일이 충분히 부드러워서 손실된 전해질을 체내로 되돌려 보냅니다. 또한 소화관에서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여 궁극적으로 소화를 돕는 프락토 올리고당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2.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에 하나로, 다양한 영양소뿐만 아니라 소화하기 쉽도록 많은 건강한 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3. 생강

 생강은 요리의 맛을 내는 데 사용되지만 멀미 , 배탈, 구역질과 같은 위장 문제를 치료하는데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생 또는 가루 형태로 섭취하거나 캡슐, 또는 생강차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4. 요거트

요거트에는장내 미생물 수준의 균형을 맞추고 신체의 유해 박테리아 수준을 줄임으로써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 있습니다.

 

 

5. 오트밀

오트밀 중에서도 생 귀리로 만들어지고 꿀이 첨가된 오트밀은 가장 쉽게 소화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또한 귀리는 가장 영양가 높은 통곡물 중 하나입니다.

 

 

6. 통 곡물

통 곡물에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관을 통해 음식이 계속 움직이게 하여 변비와 설사의 발생률을 줄이면서 소화 시스템을 도와줍니다.

 

 

7. 소금에 절인 양배추

소금에 절인 양배추는 소화하기 매우 쉽습니다. 소금에 절인 양배추는 발효된 양배추이며 발효 식품은 소화 과정을 돕는 훌륭한 박테리아의 훌륭한 원천입니다. 

 

 

8. 연어

연어는 생선류 중 가장 가벼워 소화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가시를 제거한 연어 필렛과 같은 제품으로 샐러드로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9. 터키(칠면조)

터키는 살코기이며 특히 구운 음식이나 삶은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가장 건강한 고기 중 하나입니다.

 

 

10. 물

물만큼 소화가 우리 몸에 잘 되는 것은 또 없습니다.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섭취하여 몸의 수분을 유지해주는 것은 소화시스템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https://bodynbalance.tistory.com/m/173

 

똥 색깔,모양에 따른 소화기관의 건강상태(정상적인 대변 색깔 및 횟수) - 사람기준

 일반적으로 소화는 여러 단계를 거쳐 일어나 마지막에 대변으로 배출됩니다. 총 5개의 시스템(입, 식도, 위, 대장, 소장)이 있지만, 이는 크게 3 단계로 나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화 3단계> 1.

bodynbalance.tistory.com

https://bodynbalance.tistory.com/m/170

 

물을 소화시키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섭취부터 배뇨까지 걸리는 시간, 오줌은 얼마마다 누는게 �

 우리가 아는 오줌(뇨)은 방광에서 나와 요도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오줌을 저장하고 있는 방광은 주머니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근육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광은 근육 �

bodynbalance.tistory.com

https://bodynbalance.tistory.com/m/164

 

입에서 대장까지, 음식물 소화(Digestion)하는데 소요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소화(Digestion)는 우리 신체가 음식을 분해하고 신체가 작동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끌어내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소화기관을 거쳐 배변으로 이어집니다. 이런 소화 과정에 영향을 ��

bodynbalance.tistory.com

https://bodynbalance.tistory.com/m/35

 

매일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 4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매일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좋은 과일 4가지를 소개합니다. 바로 사과, 배, 블루베리, 딸기 입니다.  색깔도 아주 탐스럽지만, 그보다 안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그

bodynbalanc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