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몸무게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근육은 크게 골격(Skeletal), 심장(Cardiac)평활(Smooth)의 세 가지 유형 3가지 나뉩니다. 몸의 각 근육 유형들마다 고유한 구조와 역할을 가지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골격근의 경우 뼈와 다른 구조를 움직이는 데 사용합니다. 심장근육은 혈액과 연관성이 있고, 평활근은 장기와 연관성이 깊습니다.

 


   어떤 특징들이 있나요?


1. 골격근

 

 신경계의 자발적인 메시지에 반응하여 수축 및 이완을 통해 뼈에 붙어 움직입니다. 골격근 조직은 줄무늬 모양의 근육 섬유라고 불리는 긴 세포로 구성됩니다. 근육 섬유는 혈관에 의해 공급되고 운동 뉴런에 의해 신경 분포된 다발로 구성됩니다.

 골격근은 뼈에 붙어 있으며 수축은 운동, 얼굴 표정, 자세 및 기타 신체의 자발적 움직임을 가능하게 합니다. 골격근은 우리 몸의 근육 중 약 40 %를 차지하는데요, 골격근의 수축을 통해 열이 발생하며 이 발생한 열로 우리 몸의 열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열 항상성). 근육의 수축은 수축성 단백질 액틴 및 미오신의 규칙적인 교대로 인해 일어나며, 각 세포는 융합되어 각각의 긴 근육 섬유를 형성하는 많은 근 아세포의 융합의 결과로 다핵화됩니다.

 

2. 심장근

 

 전형적으로 단일 중심에 위치한 핵을 갖는 단일 세포로, 심장 벽은 3 개의 층으로 구성됩니다. 중간층인 심근은 심장의 펌핑 작용을 담당합니다. 심근에서만 발견되는 심장 근육은 외부 자극 없이 심장 전도 시스템의 신호에 반응하여 수축하여 고유한 리듬의 심장 박동을 만듭니다. 심장 근육은 불수의적 근육으로 심장 세포라고 불리는 세포로 만들어지는데, 골격근 세포와 마찬가지로 심장 세포는 줄무늬 모양이지만 전체 구조가 짧고 두껍습니다. 심장 세포는 분지 되어 수축을 촉진하는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3. 평활근

 

 민무늬근이라고 하기도 하며, 장기 벽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평활근이 수축을 할 때에는 자율 신경계를 통해 평활근 조직으로 이동하는 충동에 의해 부수의 운동이 유발됩니다. 큰 탄성으로 수축 및 이완을 허용합니다. 방광 및 자궁과 같은 장기 벽의 평활근은 필요에 따라 확장되고 이완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음식물 소화에 있어서 평활근은 음식과 영양분을 삼키는 연동파를 촉진시키며, 눈의 평활근은 물체의 초점을 맞추기 위해 렌즈의 모양을 바꾸기도 합니다. 또한 동맥벽에서는 혈액이 몸을 통과해 이동시키기 위해 이완되고 수축하는 움직임을 나타냅니다.

종류

역할

위치

골격근(Skeletal)

자발적 운동, 열 생성, 장기 보호

뼈와 신체의 입구 지점 주변에 부착 (예 : 입, 항문)

심장근(Cardiac) 

혈액 순환(펌핑)

심장( 예: 심장벽)

평활근(Smooth)

불수의 운동, 음식 이동, 불수의 호흡 조절, 분비물 이동, 수축으로 동맥의 혈액 흐름 조절

주요 기관과 통로의 벽( 예 : 동맥, 자궁, 방광)

 

 


   어떤 모양인가요? 왜 그렇게 생겼죠?


종류

모양

골격근(Skeletal)

긴 원통형 섬유, 줄무늬가 있으며 주변에 위치한 많은 핵

심장근(Cardiac) 

짧고 분 지형이며 줄무늬가 있는 단일 중심핵

평활근(Smooth)

짧고 스핀들 모양이며 뚜렷한 줄무늬가 없으며 각 섬유에 단일 핵

 

 골격근의 경우 결합 조직으로 둘러싸인 묶음으로 배열 근육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평행하게 위치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팔이나 다리 기타 외부 근육을 사용할 때, 이어져있는 부분대로 수축하고 이완하기 위해서 입니다. 만약 이 근육이 꼬여있거나 구부려져 있다면 우리는 팔을 굽히려고 할때 정확하게 굽힐 수 없고 춤을 추게 될 것입니다.

 

 심장근은 그물망처럼 생겼습니다. 이는 심장의 주요 기능이 펌프 역할을 해서 우리 몸속 구석구석으로 혈액을 공급해주기 위함이지요. 만약 그물망 형태가 아닌 골격근의 형태처럼 평평하다면 쥐어짜듯이 혈액을 보낼 수 없을 겁니다.

 

 평활근은 구불구불하게 생겼습니다. 서로 꼬여있는 듯한 이 모습은 내장 기관, 특히 소화기관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우리는 몸속에서 소화를 시킬 때 여러 방향으로 장기를 움직이면서 음식물을 대장 소장을 거쳐 직장으로 나오게 합니다. 이때 이런 구불구불한 움직임을 만들어 주는데 이 형태가 알맞으며, 만약 이런 움직임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소화는 물론 소화기관내에 미쳐 소화되지 못하고 끼어있는 음식물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수의근과 불수의근은 무슨 말인가요?


수의근 = 자발적인 근육 : 내 의지대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골격근

불수의근 = 비자발적인 근육 :  네 의지와는 상관없이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심장근, 평활근

 

https://bodynbalance.tistory.com/110

 

우리 몸의 근육, 몇개나 있을까?(신체 근육 총 갯수/종류) & 근육 이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거죠?

우리 몸의 근육은 총 몇 개가 있을까요? 대부분의 자료에 따르면 인체에는 650개가 넘는 골격근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약 600 개의 근육은 혈액을 펌핑하고 운동을 지원하는 것부터 무거운 몸무게를 들어 올리거..

bodynbalanc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