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콜레스테롤이 뭔가요?                                                                        

 콜레스테롤은 혈액 내에서 순환하고 있는 지방 유사 물질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조직 세포막의 구성 성분이고 호르몬을 만드는데 관여, 지질 대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나쁜 것 만은 아닙니다. 콜레스테롤은 신체가 신체가 원활히 활동하는데 필요하며 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콜레스테롤을 간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뭔가요?                                                                          

  고지혈증은 혈액 내에 지방이 많이 끼여있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지방은 혈액 내에 있을 경우 매우 해로운데요, 혈관에 손상을 주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혈액내의 지방질은 보통 콜레스테롤이라 부르는데요.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저밀도 콜레스테롤 및 고밀도 콜레스테롤로 나눕니다. 이들 지방질이 비정상적으로 과다한 경우를 고지혈증이라 합니다. 

 특히 고지혈증은, 가을·겨울철에 찬바람이 불 때쯤 많이 이슈화 되는데, 이는 고지혈증으로 인한 뇌혈관질환인 심근경색증이나 뇌졸중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혈액 내에 과잉으로 존재하는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침착되어 동맹경화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심한경우,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저해 차단 할 수 있고, 심장 혈관 질환 및 심장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https://bodynbalance.tistory.com/102

 

콜레스테롤 정상수치(혈액속지방)-고지혈증,동맥경화 유발자

콜레스테롤이 뭘까? 콜레스테롤(영어: cholesterol)은 1784년에 최초로 담석에서 발견되었으며 콜레스테롤이라는 이름은 각각 담즙과 고체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chole- 와 stereos, 또 알콜을 의미하는 -ol 의 합..

bodynbalance.tistory.com

    채식을 하는데도 고지혈증에 걸리나요?                                                

 채식주의자들도 높은 콜레스테롤로 고지혈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의 배설이 안 되기 때문인데요, 만약 정말 채식만 하는데도 고지혈증에 걸렸다면 갑상선 기능검사와 폐경검사를 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이유는 갑상선호르몬여성호르몬은 혈액내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여성들의 경우, 폐경이 되면서 여성호르몬이 몸에서 줄어서 급격하게 콜레스테롤이 높아집니다. 갑상선기능 저하증도 마찬가지입니다. 콜레스테롤 제거가 안 되기 때문에 채식만 한다고 해도 고지혈증에 걸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운동을 하면 어떤가요?                                                        

 사실 운동보다는 식단조절이 더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병행하면 중성지방과 함께 간에서 혈액으로 분비되는데, 운동을 열심히 하면 중성지방이 간에서 잘안만들어지고, 콜레스테롤도 약간 적게 나오게 됩니다.

 그 결과, 중성지방의 수치가 낮아져 고지혈증이 개선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콜레스테롤이 높다면 운동만으로는 어렵습니다.

 

https://bodynbalance.tistory.com/98?category=857939

 

육식주의자들을 위한 고지혈증에 좋은 10가지 음식

1. 고등어 고등어에 있는 오메가 3는 혈액을 맑게 해주고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주며 고지혈증을 예방해주고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능. 그외 연어, 멸치, 정어리, 참치 등이 있다. 2. 아몬드 견과류에..

bodynbalance.tistory.com

https://bodynbalance.tistory.com/100?category=857939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당뇨병/빈혈에 좋은 10가지 음식

1. 옥수수수염 신장기능을 개선하여 부종과 당뇨, 고혈압 및 만성 신우염에 효과. 옥수수수염 속에 있는 휘토스테롤(피토스테롤,phytosterols), 플라보노이드 등이 배뇨작용을 도와줌. 2. 야콘 천연 다당류와..

bodynbalanc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