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반의 높이는 왜 차이는 왜 나는 걸까요? "
당연한 이야기 같겠지만 바로 골반의 좌우 틀어짐 및 불균형으로 일어납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균형의 원인은 대부분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자세와 몸의 패턴에 따라 변화된 근육의 긴장으로 이어집니다.
그중에서도 우리의 골반의 좌우를 많이 틀어지게 하는 대표적인 근육이 바로 요방형근(Quadratus lumborum)입니다.
https://bodynbalance.tistory.com/78
이 요방형근이 뭉치게 돼서 근육이 긴장되게 되면 우리가 바로 섰을 때, 골반의 간격을 좁히게 하고 그로 인해 골반의 좌우 높이를 바꾸게 만들고 체중심의 변화도 일어나게 됩니다.
그럼 일단 이 요방형근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는 테스트들이 있습니다. 물론 손으로 직접 터치해보면서 근육의 긴장도나, 수동적으로 신장을 해보면서 근육 긴장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지만 아래의 테스트로도 어느 정도 유추가 가능합니다.
특히 다리 길이의 차이가 나는 부분은, 저의 다른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이, 다리 길이의 차이를 가장 간단히 설명해 드린 글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https://bodynbalance.tistory.com/74
이렇게 요방형근으로 인해 다리 길이가 차이가 나는 경우, 골반의 좌우 높이가 달라서 걷거나, 서있거나, 또는 뛸 때도 골반은 반복적으로 틀어지게 됩니다.
위에 사진을 보신다면 이해가 빠르시겠죠?
사진의 경우, 우측의 요방형근이 긴장되어 있고, 그로 인해 몸이 오른쪽으로 쏠리며 좌측 골반이 상태적으로 아래로 기울게 됩니다. 이 부분은 눕거나, 엎드렸을 때 더 차이점을 발견하기 쉬우며, 앞서 말씀드렸듯이 "다리 길이 차이 검사 포스팅 링크"를 따라가시면 자세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이런 골반의 불균형, 아주 쉽게 잡을 수 있는 운동이 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즉각적인 효과를 낼 수 있으니 체크를 해보시고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bodynbalance.tistory.com/80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