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급성요통 - Acute Low Back Pain(ALBP)

 

 일반 요통 중에서도, 급성 발병 요통은 추워진 날씨에 허리 부위에 갑자기 나타나는 매우 강하고 날카로운 통증입니다. 또는 갑작스러운 움직임 이후 발생한 통증으로 인해 처음에는 움직임이 제한되거나 또는 움직임이 전혀 불가한 경우가 있습니다. 조금만 움직여도 너무 고통스러운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은 구부정한 자세를 하게 됩니다. 

급성요통 증상

-움직임 직후 또는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면 통증 시작 
-다리를 올리는 것과 같은 특정 움직임 시 통증
-앉거나 서있는 것과 같은 자세로 악화

-다리 아래로 방사되는 통증( 일반적으로, 좌골 신경통에 의한 )이 있을 수 있음

 

 

급성 요통의 원인

 

 

 보통 급성 요통은 일반적으로 운동 및 일반적인 일상 활동 중 척추와 등의 일상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이 됩니다. 또는 디스크 탈출증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의 경우, 겨울이 되면서 기온이 떨어지면 근육의 수축이 평소보다 더 짧고 강하게, 또는 부정확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아주 가벼운 동작, 예를 들면 차에서 장시간 운전을 하고 내리기만 하는 것으로도 요추 추간 관절의 막힘이나, 근육의 긴장 또는 경련으로 인해 급성 요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는 준비 운동없이 바로 운동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죠.

 특히 직업상, 갑자기 무리하게 무거운 걸 들거나, 당기거나 척추를 비트는 것과 관련된 경우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급성 요통, 만성 요통의 기준은 뭔가요?


기준은 기간입니다.

 

요통의 기준
*급성 요통 -  6주 이내에 발생한 요통
*아급성 요통 - 6~12주

*만성 요통 - 3~6 개월 이상 지속된 요통

 

 

 


   급성 요통, 언제 치료 받는게 좋나요?


 만성이 아닌 급성 요통은, 순간적인 근육의 잘못된 수축과 주변 조직이 손상으로 발생하는 만큼 최대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발생 첫날, 되도록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1 ~ 2 일 후에도 통증이 가라 앉지 않거나 수반되는 배뇨 또는 배변 문제가 발생하거나 다리에 무감각 또는 마비가 느껴지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에게 연락하십시오.

 

 

 


   얼마만에 낫나요?


 급성 요통이 발생 후 천천히 일상적인 움직임으로 돌아가는데 시간이 걸리는데,  보통의 경미한 급성 요통은 4 ~ 5 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허리를 굽히거나 구부리는 것과 무리한 동작을 한 뒤 발생한 급성 요통의 경우, 최대 2 주 동안 허리에 약간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게 2~4주 이내에 없어집니다.

 

=> 1 주 만에 해결 : 50 %

     8 주 만에 해결 : 90 %

 

 

 만약 요통이 6 주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으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응급처치 방법

 

 당장 병원을 갈 수 없다면, 우선적으로 혼자서 통증을 관리해야 합니다. 이에 3가지 방법을 우선적으로 소개합니다.

혼자서 할 수 있는, 급성요통 치료 응급처치 3단계

<1 단계>

 요통의 경우 휴식이 가장 먼저 선택되는 치료법입니다. 앉거나서는 것이 종종 고통스럽기 때문에 천천히 걷거나 누워있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높이고 등을 평평하게 눕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허리의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다리는 엉덩이와 무릎에서 직각이 되어야 합니다.이를 위해 쿠션과 담요를 90도 각도로 계단을 형성하는 방식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또는 바닥에 평평하게 누워 의자에 다리를 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2 단계>

 허리를 따뜻하게 합니다. 뜨거운 물병, 보온 체리 스톤 베개, 보온 크림 또는 뜨거운 목욕과 같은 열효과는 근육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3 단계>

 가까운 약국에서 항 염증 진통제근육 경련을 완화하는 약을 사 먹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먼저 권장되는 약물은 아세트 아미노펜 (파라세타몰), NSAID (아스피린은 아님,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또는 골격근 이완제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충분합니다.

 

*근육 이완제 과다 섭취에 따른 잠재적인 부작용

 아프다고 해서 근이완제를 마구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근육 이완제와 관련된 가장 흔한 부작용은 졸음과 현기증입니다. 이는 근육 이완제가 중추 신경계를 저하시켜 주의력과 주의력을 떨어 뜨리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음주를 피하고 근육 이완제를 복용하는 동안에는 장거리 운전과 같은 일은 졸음운전으로 인해 사고가 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근육 이완제는 오피오이드, 수면 보조제 및 세인트 존스 워트를 포함한 특정 약물 및 보충제와 함께 복용하면 건강에 위험을 초래합니다. 근육 이완 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가 복용 중인 모든 약물과 보충제를 알고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재발은 안 하나요?


 일반적으로 급성 요통은 처치만 제대로 하신다면, 2주 이내로 빠른 회복을 보이고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없다고 다 나은 것은 아닙니다. 아직 조직 내에서 리모델링을 하고 있으므로, 아직 제대로 치료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무리를 하게 되면 반복적으로 요통이 발생하게 되고, 이것이 반복될수록 만성화됩니다.

 

 

 

 

병원을 당장 가야 하는 경우!! -> 응급 상황(긴급 치료가 필요한 상황)

해당되는 항목

원인이라고 볼 수 있는 요인

암의 과거력

암 의심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

방광 또는 장 조절 상실

Cauda equina 증후군 의심

중대한 운동 약화

또는 감각 문제

엉덩이 감각 상실

나이와 관련된 심각한 외상

골절 의심

만성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사용

골다공증

작년에 요추 수술 후 심한 통증

감염 의심

발열

요로감염

면역 억제

주사제 약물 사용

 

 

 

 

 

  • 엑스레이. 뼈의 정렬과 관절염 또는 골절 여부를 보여줍니다.

  • MRI 또는 CT 스캔. 디스크 탈출증이나 뼈, 근육, 조직, 힘줄, 신경, 인대 및 혈관 문제 검사

  • 혈액 검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감염 또는 기타 상태를 확인하는 데 도움

  • 뼈 스캔. 드물지만 의사는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종양이나 압박 골절을 찾기 위해 뼈 스캔을 사용

  • 신경 연구. 근전도 검사 (EMG)는 신경에서 생성되는 전기 자극과 근육의 반응을 측정합니다. 신경 압박을 확인

 

 

 

<* 잘못된 상식

 

 

-잠자리에 든다고 더 빨리 나아질 수는 없습니다.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하루 동안 누워있는 것이 좋은 생각처럼 보일 수 있지만,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증상을 조절하는 데 ​​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계속 움직일 수 있다면 침대에서 쉬는 것보다 나을 수 있습니다.

  • 하루나 이틀 이상 누워있는 것은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사람들은 침대에서 쉬지 않고도 더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조금이라도 빨리 움직이거나 걷기와 같은 활동으로 돌아 갈수록 더 빨리 향상될 수 있습니다.

 

-긴 침상 휴식은 회복을 늦출 수 있습니다.

 

 장기간 침대에 누워 있으면 뻣뻣 해지고 통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움직이거나 구부리지 않으면 근력과 유연성을 잃게 됩니다. 특히 장기간의 휴식은 근육의 힘을 점점 잃게 만듭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누와만 있는다면, 근육량은 일주일에 20 ~ 30 %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요통 없애기- 햄스트링 스트레칭( Hamstring Stretching)

오늘은 햄스트링의 스트레칭에 대해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요통을 유발시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저번 시간에는 대퇴사두근을 말씀드렸죠? 대퇴사두근과 마찬가지로 햄스트링도 주

bodynbalance.tistory.com

 

 

요통 없애기 - 대퇴사두근 스트레칭(Quadriceps Stretching)

오늘은 대퇴사두근의 스트레칭에 대해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요통을 유발시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주로 나타나는 원인이 되는게 바로 이 대퇴사두근입니다. 대퇴사두

bodynbalance.tistory.com

 

 

다리길이 차이 원인 & 영향 - 논문 연구 결과

-구조적 길이 차이 -기능적 길이 차이 구조적 다리 길이 불균형 : 상지 & 하지의 길이 차이로 인한 다리 길이 불균형 - 가능한 원인 고관절 인공 수술 결과 선천적: 내반족 (ex. 선천적 고관절 이

bodynbalance.tistory.com

 

 

Adhesive capsulitis(오십견,동결견), 꼭 풀어야 되는 근육들을 알아보자!!

Adhesive capsulitis(오십견,동결견)  Adhesive capsulitis(오십견)는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도 합니다. 어깨와 팔뚝의 통증과 뻣뻣함이 특징이며, 증상은 점차 악화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결국 회

bodynbalanc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