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우리가 아는 오줌(뇨)은 방광에서 나와 요도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오줌을 저장하고 있는 방광주머니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근육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광은 근육 기관으로 방광의 벽은 민무늬근이 잘 발달되어 있어, 풍선에 물이 차듯 뇨가 방광에 점점 차면서 근육이 늘어나면 이 신호가 배뇨 반사 중추에 전달되고, 다시 대뇌의 상위 중추에도 전달되어 우리는 오줌이 마렵다고 느끼게 됩니다. 이에 우리는 방광근을  수축함과 동시에 복압을 높여 배뇨가 이뤄지게 합니다.

 

 

 정상 성인은 400~500cc 정도까지의 소변을 저장할 수 있으며, 보통 방광의 1/4 정도 뇨가 차면, 배뇨 충동을 느낍니다. 방광의 위치는 소아와 성인의 위치가 다른데, 성인은 두덩결합부위 뒤쪽의 골반에 위치하고 소아는  두덩뼈(치골) 위쪽에 위치합니다.

 



  하루에 소변은 몇 번이나 보는 게 정상인가요?


보통 정상 배뇨횟수는 기온, 섭취 음료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성인은 하루 24시간 기준 10회 이내이며 6번~8번 정도라고 합니다. 남자는 1,000∼1,500 mℓ이고 여자는 800∼1,200 mℓ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약 3시간 간격으로 방광을 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이에 따라, 방광에 소변이 차는 시간이 다릅니다.

 

<나이에 따른 방광에 소변이 차는 시간>

[나이]

[방광 크기]

[방광이 차는데 걸리는 시간]

0~12개월 아이

28 ~ 56 ml

1 시간

1~3살 아이

85 ~ 141 ml

2 시간

4~12살 아이

198 ~ 396 ml

2–4 시간

성인

453 ~ 680 ml

8–9 시간 (시간당 56ml)

 


  물을 소화시키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공복에 마실 경우와 음식과 같이 먹는 경우가 다르지만, 다른 음식물 없이 물만 먹는 것이 소화는 가장 빠릅니다. 최소 5분에서 최대 2시간 정도 물을 소화하는데 시간 소요가 됩니다.

 


  커피를 마시면 오줌을 더 많이 누게 되나요?


 카페인의 경우, 이뇨제로 작용하기 때문에 방광을 자극하여 소변을 더 많이 보게 됩니다.

또한 카페인 외에도 담배, 술과 같은 것도 방광을 자극하기 때문에 화장실을 더 많이 가게 될 수 있습니다.

 

 


  살을 빼면 오줌을 누기 어렵나요?


 배뇨는 방광근의 수축으로 인해 방광 내 압력이 높아져서 배출이 되는 것입니다. 체내의 압력에 영향을 주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우리의 체중입니다.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점차적인 체중 감소는 괜찮지만, 갑작스러운 무리한 다이어트로 체중이 급격히 줄이면 방광에 압력이 잘 들어가지 않아서 배뇨가 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이란 무엇인가요?


 과민성 방광 ( Overactive Bladder , OAB ) 이라고도 하며, 실제 방광에 뇨가 충분히 차서 배출할 때 충동을 느끼게 되는 게 아니라, 그와 상관없이 배뇨 충동을 느끼는 것입니다. 한 예로, 세면대에서 물이 나오는 소리만으로 배뇨충동을 느낄 수 도 있습니다. 만약 하루에 8번 이상, 배뇨 충동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온다면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특히 요실금은 과민성 방광 경련이나 방광이 잘못된 시간에 수축될 때 발생합니다.


*원인이 있나요?

 

특정한 원인은 없으나, 방광의 신경손상 또는 뇌의 비정상적인 신호 해석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행동치료

-약물치료

-시술 및 수술

과민성 방광 치료

행동치료

행동치료는 배뇨 교육을 통해 올바른 배뇨 습관으로 행동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시간제 배뇨 법, 방광 훈련, 골반근육 운동, 바이오피드백 치료와 같은 방법으로 시행합니다. 증상을 완전히 없애준다는 것보단 완화시켜준다는 개념이 강합니다.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행동치료와 같이 진행된다고 보면 되는데, 주로 사용되는 것은 항콜린제(부교감신경 억제제), 옥시부티닌(oxybutynin), 프로피베린(propiverine), 트로스 피움(trospium),trospium 톨테로딘(tolterodine),tolterodine 솔리페나신(solifenacin) 등 이 있습니다.

시술 및 수술

앞서 치료에도 효과가 없다면 수술이나 시술을 하기도 하는데 방광과팽창술, 탈신경화 수술, 방광 확대 성형술, 요로 전환술, 신경 조정술을 합니다. 

 

*예방하는 방법이 있나요?

 

: 아쉽게도 과민성 방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건강한 생활 습관 변화를 통해 보다 규칙적인 배뇨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소변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

  • 더 많은 야채와 섬유를 섭취하세요. 섬유는 변비 를변비를 피하여 방광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긴장을 줄이세요. 긴장된 상황은 마치 오줌을 싸야 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심호흡 운동은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 소변을 볼 때 좋은 자세를 취하세요. 화장실에 앉아 이로 인해 요도 및 방광에 원치 않는 스트레스가 가해질 수 있으므로 앞으로 기대지 마십시오.

  • 짭짤한 음식을 먹으면 목이 마르고 더 많은 물을 마셔 방광에 누가 많이 차게 되니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방광을 자극할 수 있는 고추와 같은 매운 음식을 먹으면 배뇨를 많이 보는 경우가 생기니 너무 매운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 탄산음료 또는 셀러와 같은 탄산음료는 방광을 자극해 배뇨 스트레스가 증가하므로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bodynbalance.tistory.com/m/164

 

입에서 대장까지, 음식물 소화(Digestion)하는데 소요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소화(Digestion)는 우리 신체가 음식을 분해하고 신체가 작동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끌어내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소화기관을 거쳐 배변으로 이어집니다. 이런 소화 과정에 영향을 ��

bodynbalance.tistory.com

 

https://bodynbalance.tistory.com/m/43

 

음식을 섭취하는 시간 및 순서

안녕하세요 바디앤밸런스입니다😁 ​ ​ 오늘은 음식을 언제 먹으면 더 좋은 효과를 내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같은 음식이라도 언제, 어떻게 먹느냐, 또는 먹는 방법이나 시간대,

bodynbalance.tistory.com

https://bodynbalance.tistory.com/m/86

 

운동 전 식사, 좋은 건 알겠는데 언제 먹어야하죠?

운동, "빈속에 해야 하나~?" "채우고 해야 하나~?" 다들 이런 고민이나, 의문을 가지고 한 번씩 질문을 해옵니다. "운동 전에 먹는 것이 좋은가?" 대답은, "Yes". (단, 2~3시간 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bodynbalance.tistory.com

https://bodynbalance.tistory.com/m/150

 

단백질에도 등급이 있다!! 단백질 검사 방법 - DIAAS ( Digestible Indispensable Amino Acid Score )/PDCAAS / 필수

DIAAS 방법( Digestible Indispensable Amino Acid Score ) : 소화 가능 필수 아미노산 점수  2013 년 3 월 식품 농업기구 (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가 현재 단백질 순위 표준 인 PDCAAS ( ..

bodynbalanc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