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엔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라는게 있지요,
근육이나 내장, 혈액 등 우리 신체의 주요 부분 또한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단백질은 다양한 아미노산으로 결합되어 있다. 이러한 아미노산은 면역물질의 성분이 되거나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킵니다. 또 소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 흡수를 돕습니다. 따라서 항상 적절한 양의 아미노산이 합성되어야 정상적인 체내 활동이 가능합니다.
이때에 필수 아미노산단백질은 체내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된 후에 흡 수·이용되는데, 단백질의 영양가는 그 속에 함유되는 아미노산의 종류와 양에 의하여 정해집니다. 아미노산은 동물의 체내에서 다른 아미노산으로부터 만들어지는 것과, 체내에서는 합성되지 않고 음식으로 섭취되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 될 수 있지만 그 양이 너무 적어서 기능을 발휘하기 힘들므로 섭취는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인체구성 성분 중 단백질은 약 16%로서 물 다음으로 많답니다.
리신은 필수아미노산으로 사람을 비롯한 동물의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는 8가지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 리신은 단일 리신 또는 리신을 함유한 단백질 급원으로부터 섭취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식물이나 박테리아들은 필수아미노산인 아스파르트산으로 부터 리신을 합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꽃게 찜 요리가 있습니다.
리신의 대사산물인 Allysine은 피부나 머리카락 등을 구성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사용되는데, 이 구조에 의해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안전성을 가지게 됩니다. 이 성분들은 결체조직을 구성하는데 이로 인해 스포츠성 상해나 부상으로부터 회복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칼슘 흡수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리신이 칼슘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도우며 소변으로 부터 손실되는 칼슘의 양을 줄여주는 역할을 담당하있습니다. 이로 인해 리신의 혈중 농도를 유지하는 것은 골다공증 등 칼슘 대사와 관련된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리신은 카르니틴 합성에도 참여하는데, 식이지방/체지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장쇄사슬지방산(LCFA/LCT)의 에너지화를 위한 이화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카르니틴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기 때문이다. 이 카르니틴이 부족할 경우 지방이 에너지화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 체지방 감소가 일어나지 않는 CTD(Carnitine Transporter Deficiency)가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 성인에게 있어 리신의 필요량은 체중 kg당 12mg선으로 70kg 성인의 경우 0.84g의 리신이 1일 필요량에 해당된다. 권장섭취량은 30mg/kg으로 같은 70kg의 남성은 1일 2.1g의 리신을 섭취해야만 한다. 리신을 공급하는 단백질 급원 식품은 계란, 육류(적색 육류, 양고기, 돼지고기, 가금류), 대두, 완두콩, 강남콩, 치즈, 대구나 정어리같은 생선류가 있으며, 리신을 섭취해야 하는 사람은 운동선수 혹은 보디빌딩을 하는 사람들 중에 채식주의자일 경우, 일반적인 식사를 해도 근육량이 너무 과도한 보디빌더들의 경우, 과도한 화상/조직손상/근육손상 등을 당한 환자들의 경우이며 구토, 설사, 매스꺼움, 복통 등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70kg 이하는 2g의 리신을, 70kg 초과는 3g의 리신을 하루 1~2회로 나눠서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