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일반상식
결절종, 혹시 놔두면 암으로 진행되는거 아닌가요?
바밸 : 균형-건강을 위한 시작
2023. 4. 21. 14:53
결절종
결절종 낭종은 일반적으로 관절이나 힘줄 근처에서 발생하는 유체로 채워진 부기입니다. 결절종은 완두콩 크기에서 골프공 크기까지 다양합니다.
결절종은 일반적으로 젤리 같은 액체로 채워져 있으며 암 종양과는 다릅니다.
결절종이 인근 신경을 누르면 통증이 유발될 수도 있으며, 관절 운동에 영향을 미쳐 움직이기 힘들 수 도 있습니다.
<결절종 주요 특징> |
- 결절종 낭종은 일반적으로 둥글거나 타원형이며 크기는 완두콩에서 1/4 정도이며 만지면 부드럽습니다.
- 결절종 낭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은 그룹에는 여성, 운동 선수, 골관절염 환자가 포함됩니다.
- 의사는 신체 검사와 X-레이 또는 초음파와 같은 진단 검사를 조합하여 결절종 낭종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환자는 완전한 회복을 경험합니다.
|
[원인]
결절종은 모든 연령대의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절종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관절이나 힘줄 자극, 관절염, 기계적 변화 또는 부상이 있을 때 형성될 수 있습니다.
<결절종의 위험요소> |
결절종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별과 나이. 결절종 낭종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20~40세 사이의 여성에게 가장 자주 발생합니다.
- 골관절염. 손톱에 가장 가까운 손가락 관절에 마모성 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해당 관절 근처에서 결절종낭종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 관절 또는 힘줄 부상. 손상된 관절이나 힘줄은 결절종 낭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혹시 이거 놔두면 암으로 진행되는거 아닌가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셔요. 결절종은 암이 아니며, 암으로 바뀌지도 않습니다.
치료하지 않아도 수년에 걸쳐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암으로 발전하지도 않으므로 그냥 둘 수도 있지만, 혹이 커져서 불편함을 느낄 경우 주사기로 젤리를 뽑아내거나 혹을 눌러서 그냥 터트릴 수 있지만 재발이 잘되는 편입니다.
수술로서 완전제거가 가능하지만 10명 중 한 명 정도는 재발할 수 있습니다.
결절종, 아픈가요?
발생부위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의 낭종은 덩어리처럼 보이며 만졌을 때 단단하거나 해면질처럼 느껴질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결절종은 큰 통증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는 통증이 생기고 만지면 부드러워지며 해당 부위에 욱신하거나 따끔거림을 유발할 수 있으며 관절의 운동 범위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탁 하더니 결절종이 터졌어요, 어떻하죠?
그러나 특히 격렬한 신체 활동 중에 결절종 낭종이 터질 수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추가적인 통증 또는 출혈이 없다면 체내에 다시 흡수되어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붓기가 커지고 통증이 발생된다면 가까운 정형외과로 가보셔요
꼭 치료해야 되나요?
치료 방법은 여러가지 이며, 심할 경우 수술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혹이 만져지는 것 외에 추가적인 불편함이 없다면, 그냥 지켜보기도 합니다. 통증이 발현되거나 움직임에 제한이 있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결절종이 발생하면, 생긴 부위를 많이 쓸수록 더 커지며, 사용량을 줄이고 휴식을 잘 취하면 작아지기도 합니다.
<결절종 진단 방법 및 치료 방법>
↓ ↓ ↓ ↓ ↓ ↓ ↓ ↓ ↓ ↓ ↓ ↓ ↓ ↓ ↓ ↓
남자, 여자? 누가 더 많이 발생하나요?
일반적으로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3배 더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