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하세요? 섬유질은 필수!!
다이어트시 섬유질은 필수입니다.
섬유질은 위장과 변비 완화에만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뱃살을 제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식에 포함된 섬유질은 위에서 장으로 내려가는 음식의 비율을 줄임으로써 혈당 변화를 통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코르티솔 분비량을 줄여줍니다.
소화가 느려진다는 것은 당을 혈관 속으로 빨리 분비하지 않아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지 않는다는 뜻이며, 섬유질은 또한 위에 가득 찬 느낌을 주어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함으로써 식욕을 조절하도록 만듭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제6의 영양소라고 불릴 정도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식품중에서 채소, 과일, 해조류,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섬유질 또는 셀룰로오스로 알려진 성분으로
사람의 소화효소는 소화되지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는 고분자 탄수화물입니다.
몸에서는 생성되지 않는 영양소이므로 반드시 음식을 통해 흡수 하여야 합니다.
섬유질의 형태는 수용성과 불용성이 있습니다.
-수용성 : 물에 잘 녹는 특징이 있으며,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며, 혈당 상승을 막아줌.
과일과 오트밀,채소,콩 등에 들어 있습니다.
-불수용성 : 대부분의 섬유질로, 물에 잘 녹지않고 수분을 흡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
통곡류와 견과류에 들어 있습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인슐린을 통제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쳐 혈당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조절 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규제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왜냐하면 수용성 섬유질은 먹고 배설하는 음식에 포함된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결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수용성 섬유질은 섬유질 식품으로 장의 연동 작용을 돕습니다. 섬유질의 영양상 장점을 얻기 위해서는 1,000칼로리를 섭취할 경우 14g 정도 포함해야 하므로, 대체로 하루 24~40g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권장량을 채우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식사에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추가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과잉섭취시에는 지나친 장운동으로 인해 무기질의 흡수 및 이용 율이저하됩니다. 반면에 부족항 경우 는 변비, 대장암, 맹장염, 비만, 성인병, 발생 위험도가 증가 할수 있습니다.
한국인들의 경우, 필요로 하는 식이섬유의 양은 25~30g/일 정도이고 식이섬유는 낮은 칼로리, 콜레스테롤, 지방이 낮은 식품으로 조절 공급식품으로 공급되다. 하루 평균 필요량은 50세 이하의 여성은 25g/일, 50세 이상 여성은 21g/일, 50세 이상 남성 30g/일을 요구된다.